강아지가 행복할 때 보내는 신호 13가지

강아지가 행복할 때 보내는 신호 13가지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행복할 때 보내는 신호 13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강아지가 행복할 때가 언제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강아지는 2~2.5세 아이에 해당하는 정서적 능력을 갖고 있어 기쁨, 두려움, 분노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그러나 많은 유아와 마찬가지로 강아지는 자신의 감정을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견주에게 달려 있어요.

예를 들어, 우리 대부분은 강아지가 좌절하거나 무언가를 원할 때 어떤 모습인지 알고 있어요. 강아지는 짖거나, 두 발로 서서 점프를 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계속 쳐다보거나, 낑낑대거나, 떠는 등 다양한 신호를 보낼 수 있어요.

또한 강아지는 신체 언어와 행동을 통해 사랑, 애정, 장난기, 행복을 표현할 수 있어요. 아마도 부드럽고 편안한 상태의 귀와 눈, 흔들리는 꼬리, 강아지의 뽀뽀, 환한 미소 등 강아지가 그 순간 행복하다는 신호를 잘 알고 있을 거예요. 그러나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으며 성장 정도와 연령에 따라 활동 수준과 사회적 욕구가 달라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강아지가 평소에 행복한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강아지가 행복하다는 다른 신호가 있을까요?

13가지 신호로 알아보는 행복한 강아지

강아지가 언제 편안하고 행복하며 건강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알 수 있도록 강아지의 신체 언어와 행동을 읽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해당 신호가 없다면 개가 아프거나 기분이 좋지 않다는 의미일 수 있어요.

1. 쳐져 있는 귀

강아지의 귀 모양은 견종 마다 다르지만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귀가 자연스럽게 축 쳐져 있어요. 강아지에 따라 한쪽 귀를 쭈뼛이 세우기도 하고 양쪽 귀가 모두 쳐져 있을 수도 있어요.

귀를 쫑긋 세우고 있다면 강아지가 무언가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귀가 뒤로 젖혀져 있거나 극도의 경계심으로 인해 경직되어 있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겁먹고 있다는 신호에요.

2. 부드러운 시선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눈을 반짝이며 편안한 상태에서 부드러운 시선을 유지하고 자주 깜박여요. 눈에 힘을 주고 찡그린 상태로 바라보는 것은 공격성을 뜻하고, 흰자가 보일 정도로 눈을 동그랗게 뜬 것은 강아지가 겁을 먹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어요.

3. 편안한 상태 또는 몸과 꼬리를 살랑살랑 흔듦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편안한 상태에서 몸과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어요. 행복한 강아지는 꼬리 뿐만이 아니라 몸도 같이 살랑살랑 흔든답니다. 강아지가 살랑거리면서 배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뜻일 수 있어요.

견종마다 편안한 상태일 때의 꼬리 위치가 다르기는 하지만 행복한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꼬리 위치가 살짝 올라가 있어요. 꼬리가 많이 올라가 있는 경우에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거나 과도한 자극을 받고 있는 것일 수 있어요.

반면 강아지가 긴장한 것처럼 보이거나 몸이 경직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는 불편하다는 신호에요. 몸 아래로 꼬리가 쳐져서 움직이지 않는 경우에는 강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표시에요. 강아지가 꼬리를 세게 흔들며 뻣뻣하게 서 있는 경우는 경계심이 강한 상태이거나 긴장한 상태일 수 있어요.

4. 행복한 표정

강아지가 행복할 때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웃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입을 자연스럽게 벌리고 입꼬리가 위로 올라가 있으며 이빨이 드러나 보일 수도 있지만 공격적이지 않아요. 혀를 축 늘어뜨리고 있는 것은 강아지가 편안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어요.

입을 벌리고 헥헥거리는 것과 웃는 것을 혼동하지 마세요. 이 경우는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흥분한 상태일 수도 있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눈썹을 찌푸린 강아지는 걱정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어요(샤폐이는 제외). 강아지가 이빨을 드러내거나 입술이 뒤로 젖혀진 상태라면 공격성을 띈 상태일 수 있어요.

5. 행복해서 이리저리 뛰어다님

강아지가 이리저리 바쁘게 뛰어다니고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강아지 친구나 좋아하는 사람을 보고 행복해서 하는 행동일 수 있어요. 빠른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행복하며 놀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내요. 견주가 집으로 돌아오면 강아지는 흥분한 상태에서 이와 같은 행동을 보일 거예요.

6. 머리와 가슴을 낮추고 엉덩이를 들어 올림

강아지가 행복할 때

강아지가 이 자세를 하는 경우는 심심하니까 나랑 놀자고 말하는 거예요. 이 자세는 ‘플레이 바우’라고 하며 가슴을 땅바닥까지 낮추되 엉덩이는 높이 들어요. 이는 강아지가 자기랑 놀자고 견주를 초대하는 행위에요.

7. 행복하게 짖음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일반적으로 흥분한 강아지보다 더 높은 톤으로 짧은 시간 동안만 짖어요. 그러나 짖는 소리만으로 강아지를 판단하지는 마세요. 모든 것이 괜찮다고 가정하기 전에 강아지가 보내는 다른 신호, 특히 전반적인 신체 언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해요.

8. 놀이와 산책 즐기기

강아지가 행복할 때

행복한 강아지는 놀이와 산책을 즐기며 대부분의 강아지는 차를 타는 것도 좋아해요. 모든 강아지는 나이가 들 수록 움직임이 느려지기는 하지만 강아지가 비정상적으로 조용해 보이고 좋아하는 활동에 관심이 없거나 사교성이 떨어진 경우에는 강아지가 몸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9. 식욕이 좋음

만족감을 느끼고 기분이 좋은 강아지는 식욕이 좋아요. 강아지의 식욕 변화는 질병 가능성 또는 행복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첫 번째 신호예요.

10. 잠을 많이 잠

건강하고 행복한 강아지는 보통 하루 최대 16시간 동안 잠을 자요. 강아지가 그 정도로 잠을 자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질병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어요.

11. 착하게 행동

행복한 강아지는 집을 난장판으로 만들거나 버릇 없이 굴지 않아요.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입을 사용하여 환경을 탐색하기 때문에 씹는 것은 강아지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행동이에요. 그러나 특히 성견의 경우 씹는 행동이 너무 심하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지루하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아니면 분리 불안을 겪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요.

12. 친근함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단체 생활에 대한 선호도가 저마다 달라요. 그러나 강아지가 애견 카페에서 사회성을 보이고 다른 강아지에게 우호적이며 처음 보는 강아지에게 공격성을 지나치게 띄지 않는다면 강아지의 기분이 좋다는 신호예요.

13. 쓰다듬어 주는 걸 즐김

강아지가 행복할 때는 신체 접촉을 많이 해요. 강아지가 반응하고 몸을 기대거나 쓰다듬는 손 쪽으로 몸을 기울이면 쓰다듬어 주는 걸 즐기고 있는 거예요.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걸어가서 머무는 것은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강아지를 더 행복하게 하는 방법

강아지를 행복하게 한다는 것은 강아지의 신체적, 정서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강아지의 행동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을 뜻해요. 강아지가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1. 강아지의 생애 단계와 특정 요건에 적합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2. 음식 퍼즐 장난감, 터그 놀이 장난감 등을 이용한 놀이 시간을 통해 적절한 정신적 자극을 제공하세요.
  3. 강아지의 능력과 생애 단계에 따라 적절한 양의 신체 운동을 하세요.
  4. 강아지에게 사랑과 애정을 아끼지 마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