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질 훈련 방법 3가지 총정리

강아지 입질 훈련 3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입질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입질 훈련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강아지 입질 훈련

새 강아지를 집에 데려오는 것은 신나는 일이에요. 하지만 강아지의 함께 지내고 노는 것으로 끝나지는 않아요. 곧 강아지는 입질을 시작하고 입에 닿는 모든 것을 물어버릴 거예요. 그런데 새끼 강아지들은 왜 그렇게 입질이 심한 걸까요? 입질을 하는 것은 정상일까요? 강아지가 입질을 못하게 막을 필요가 있을까요? 어떤 상황일 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그럼 강아지 입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강아지가 입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시기를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강아지 입질 이유

강아지가 놀거나 탐색하는 동안 이빨을 사용하는 것은 정상이에요. 강아지는 입질을 통해 세상을 알아가요. 그렇기 때문에 입질은 강아지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당연히 강아지는 이가 자라는 동안 견주와 견주의 옷을 비롯한 입에 닿는 모든 것을 씹어대기 시작해요.

강아지 입질 이유 중 몇 가지를 살펴볼게요.

강아지 입질 이유 1: 새끼 강아지는 온 세상이 궁금해요.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나 견주, 여러 가지 물건을 무는 행동을 통해 만은 것을 배워요. 강아지는 입질을 통해 어떤 물체를 얼마나 세게 물 수 있는지, 맛은 어떤지, 행동을 교정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감각 정보를 받아들여요.

강아지가 받는 피드백(예: 물체의 맛과 일관성 또는 받는 반응)에 따라 강아지는 계속 물거나, 무는 압력을 바꾸거나, 완전히 멈출 수 있어요.

강아지 입질 이유 2: 강아지 이빨이 자라고 있어요.

강아지 이빨은 강아지가 생후 12~16주가 되면 자라기 시작하며, 이 기간 동안 강아지의 잇몸이 약간 아플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강아지 입질은 강아지가 약 13주령 되었을 때 최고조에 달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기간에는 견주, 옷, 심지어 머리카락까지 포함하여 물건을 씹는 등 강아지 입질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요.

강아지 입질 이유 3: 강아지 입질은 하나의 놀이에요.

몇몇 강아지는 놀이를 유도하기 위해 앞니나 어금니로 입질을 하기도 해요. 강아지끼리 서로 깨물 때 이 강아지들은 매우 중요한 기술인 깨물기 멈추는 법을 배워요. 깨물기 놀이를 통해 강아지는 이빨에 얼마나 많은 압력을 가할 수 있는지, 너무 세게 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배우게 되요.

예를 들어 강아지 A와 강아지 B가 함께 놀고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강아지 A가 너무 세게 물고 강아지 B에게 통증을 유발하면 강아지 B는 울부짖으며 강아지 A와 계속 놀기를 거부해요. 강아지 B는 강아지 A에게서 멀리 떨어질 수도 있어요.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강아지 A는 자신이 너무 세게 물면 다른 강아지들이 자신과 함께 놀지 않을 것임을 알게 되요. 따라서 강아지 A는 좀 더 살살 장난치고 강아지 B는 놀이를 계속 이어가게 되요.

어떤 강아지는 한 번 만에 터득하기도 하고 어떤 강아지는 여러 강아지와 어울려 여러 번 놀이를 하면서 약하게 무는 법을 익히기도 한답니다.

강아지는 함께 놀자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견주를 문 것일 수 있어요. 이것이 강아지에게는 정상적인 행동이에요. 이런 일이 일어났을 때 강아지가 명확하고 부드러운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대응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해요.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은 무엇보다 강아지가 입질을 하는 이유에 따라 달라요. 일반적인 이유의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 1: 강아지가 물건을 씹는 경우

강아지를 정신적으로 자극하기 위한 운동이나 놀이를 계획해보세요. 그리고 강아지가 방해받지 않고 잠을 잘 수 있는 시간도 필요해요. 강아지에게 에너지가 남아 있거나, 지루함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피곤한 경우에 강아지는 아무 물건을 씹거나 견주에게 입질을 할 수 있어요.

강아지에게 씹어도 되는 다양한 장난감을 주고 씹으면 안되는 다른 가정 용품은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곳으로 치우세요. 강아지가 집안에서 부적절한 물건을 물고 있는 경우에는 장난감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침착하게 유도해보세요. 강아지가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면 칭찬해주세요.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 2: 강아지 이빨이 자라고 있는 경우

강아지 치발기(티딩 장난감)은 아픈 잇몸을 완화하고 일반적으로 더 부드러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유치나 영구치를 손상시키지 않아요. 몇 가지 강아지 치발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1. 본어민트 퍼피 티딩 링
  2. 퍼피아이 띵크 어바웃 츄
  3. 퍼피아이 한우 콜라겐 강아지 껌 연어맛

강아지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는 항상 감독하여 작은 조각을 씹어서 삼키지 않도록 하세요.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 3: 강아지가 놀자고 깨무는 경우

강아지가 놀자고 깨물거나 노는 중에 깨물고 장난감을 다시 찾지 않는 경우에는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강아지가 있는 곳에서 벗어나세요. 강아지가 따라올 수 없도록 다른 방으로 가거나 문 또는 벽 반대편으로 가세요. 그리고 30초 정도 기다린 다음 자리로 돌아가서 다시 장난감으로 놀아주세요.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피곤한 경우 무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강아지가 낮잠을 자도록 해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견주의 손이나 발가락을 쫓도록 유도하여 입질하도록 부추기지 마세요. 조만간 강아지는 덩치가 더 커지고 이빨도 더 날카로워질 거예요. 강아지가 어릴 때는 입질이 아무렇지 않은 일일 수 있어도 크게 되면 교정해야 하는 문제 행동이 된답니다.

강아지 입질 훈련 요령

강아지 입질은 강아지 발달 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이지만 이러한 행동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인내심을 갖고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답니다. 혼자서 강아지 입질 훈련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훈련사, 행동 전문가, 수의사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아요.

강아지 입질 훈련 요령에 성공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입질 훈련 1: 가혹한 언어적 또는 신체적 교정 피하기

언어적, 신체적 교정은 강아지에게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아요. 이런 방법은 단지 강아지에게 행동을 억제하거나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행동을 확대하도록 가르쳐요. 강아지 입질 훈련 시 처벌을 사용하면 두려움과 불안감이 생길 수 있어요.

강아지 입질 훈련 시에는 강아지가 입질을 멈췄을 때나 “앉아”, “기다려”와 같은 기본 신호를 가르칠 때는 항상 긍정 강화를 사용하세요.

강아지 입질 훈련 2: 강아지 연령대에 맞는 장난감 주기

부드러운 고무 장난감, 강아지 크기 만한 고무 공, 밧줄 장난감, 삑삑 소리가 나는 봉제 인형 등 다양한 장난감을 강아지에게 줘보세요. 강아지마다 선호하는 장난감이 다를 수 있어서 가능한 빨리 강아지가 어떤 장난감을 좋아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에게 장난감을 보여주고 장난감을 굴리거나 움직여서 갖고 놀도록 하세요.

강아지가 장난감을 잡을 때마다 말로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강아지가 손이나 옷을 물면 움직이거나 저항하지 마세요. 대신 위에 설명된 절차에 따라 놀이를 중지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세요.

강아지가 계속해서 따라와서 발, 발목, 다리를 물면 놀이 공간을 떠나 다른 방이나 문 뒤로 이동하세요. 강아지가 입질을 할 때마다 견주는 강아지와의 상호작용을 중단할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야 해요.

20~30초 정도 기다린 후 다시 나오세요. 강아지가 달려오면 즉시 장난감을 주세요. 머지않아 강아지는 견주나 물건 대신 장난감을 물어 뜯는 것이 더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강아지 입질 훈련 3: 강아지 사회화 훈련 시도해보기

강아지 사회화 훈련에 참여하는 것도 강아지 입질 훈련에 도움이 되고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여기에서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의 신체 언어를 읽는 방법, 입질 억제 방법, 비슷한 나이의 다양한 강아지와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요.

또한 강아지 훈련 수업에서는 다른 강아지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적절한 놀이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배울 수 있는 통제된 환경이 제공되요.

참고로, 수업 환경에서 사회화 활동이 허용되는 경우 참여한 모든 강아지가 실제로 새끼 강아지인지 확인하세요. 영구치를 가진 강아지는 포함되어서는 안돼요.

앞니 또는 어금니로 깨무는 성견

강아지는 턱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입질 금지를 가르치는 것이 훨씬 쉬워요. 성견이 입질을 하면 멍이 들거나 찰과상이 생기거나 구멍이 날 수도 있어요.

강아지에게 입질 금지를 가르치지 않고 씹을 수 있는 적절한 물건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개춘기 시기가 되었을 때 입질을 억제할 수 없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어요.

영구치가 자란 상태에서 강아지가 계속해서 통증, 피부 손상, 출혈을 유발할 만큼 세게 물고 입질 금지 방법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다면 반려동물행동교정사의 도움을 받으세요.

강아지 입질 자주 묻는 질문

강아지 입질 멈추는 나이는?

강아지 입질은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나는 시기인 12~13주령에 최고조에 이르러요. 모든 영구치는 7개월령이 되면 자라나요. 이 시점에서 이가 자라는 것은 입질의 이유가 될 수 없으며 사람과 다른 강아지의 반응이 명확하고 일관된 경우라면 입질이 잦아들어야 해요.

그러나 어떤 강아지는 입질을 하면 특정한 일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배워요. 실수로라도 입질이 심해지면 성견이 된 이후에도 입질을 계속 할 수 있어요.

참고로, 강아지가 아무 것도 물지 않는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어요. 분명히 해두려면 수의사나 행동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를 진행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손이나 발에 입질 하는 것을 멈추는 방법은?

손이나 발은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쫒거나 물고 싶어하는 물건으로 인식할 수 있어요. 강아지 입질 고치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 항상 강아지와 장난감으로 놀아주세요. 강아지가 갖고 놀 수 있는 적절한 물건을 준비해 두세요.
  • 강아지가 발을 표적으로 삼지 않도록 천천히 걸으세요.
  • 강아지가 손을 물면 즐겨 씹는 물건으로 강아지를 유도하세요.
  • 힘을 가하여 물고 놓지 않거나, 몸을 긴장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낮은 소리로 으르렁거리거나, 머리를 양옆으로 흔드는 경우에는 행동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걸을 때 강아지가 발목에 입질 하는 것을 멈추는 방법은?

강아지가 발목을 무는 경우에는 바닥에서 터그 놀이 장난감을 이리저리 끌어보세요. 그러면 강아지가 터그 놀이 장난감을 목표로 삼을 수 있어요. 또 다른 강아지 입질 멈추는 방법은 강아지가 위를 쳐다보고 견주를 따라다니도록 한 다음 간식으로 이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에요. 이 방법은 강아지에게 느슨한 목줄을 채우고 산책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한 기초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강아지가 반응하지 않고 입질을 계속하는 경우에는 피곤한 것일 수 있어요. 강아지가 낮잠을 잘 수 있도록 간식을 사용하여 캔넬이나 지정 장소에 머물도록 유도해 보세요.

이상으로 강아지 입질 훈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