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핥는 이유 9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가 핥는 이유 9가지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신 적이 있나요? 강아지들이 핥는 것은 강아지들의 기본적인 습성이라 당연한 것으로만 생각해왔는데요. 문득 강아지가 핥는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해져서 관련 정보를 조사해 봤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것은 타고난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가 핥을 때마다 애정 표현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애정 표현, 맛 확인, 의사소통, 보상/관심 요구, 복종 표현, 의학적 이유, 즐거움, 그루밍, 조사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는 사람을 핥는 것을 좋아하며 많은 견주가 강아지가 핥는 이유를 뽀뽀하거나 애정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강아지가 핥는 정도는 강아지마다 다르며 핥는 것을 좋아하는 강아지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강아지도 있습니다. 같은 부위를 과도하게 핥는 것은 수의사와 상의해야할 정도로 더 큰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그럼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애정 표시

강아지가 태어날 때 모견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강아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핥아서 콧구멍(비공)이 막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강아지의 혈류가 자극됩니다.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를 핥는 경우도 자주 있으며 이는 유대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강아지와 성견 모두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와 개를 핥아 자연스럽게 애정을 표현합니다.

2. 맛 확인

강아지는 코와 입을 사용하여 많은 정보를 얻는 경향이 있으며 이 때문에 다른 강아지의 냄새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강아지의 소변이나 대변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맛이 좋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피부는 매우 짜거나 방금 먹은 음식의 잔여물이 남아있을 수 있으며 강아지는 이것을 좋아합니다. 이는 강아지의 흥미를 유발하는 맛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3. 의사소통

야생에서 늑대는 어미가 사냥한 음식을 뱉어낼 때 먹이를 달라고 어미의 얼굴을 핥습니다. 요즘 강아지는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써 그들이 만나는 강아지의 입과 얼굴을 핥는 경우가 많습니다. 견주 또는 낯선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의 얽굴을 핥아 이들이 으도하는 바를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강아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사람의 얼굴을 핥아 이들의 의도를 파악하거나 복종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4. 보상을 받거나 관심을 끌기 위해

강아지가 사람을 핥으면 사람은 강아지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을 보이면서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이 강아지를 멀리 하려고 하더라도 강아지는 이것을 격려로 받아들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강아지는 핥는 행동을 할 때 엔돌핀이 분비되며 이로 인해 강아지는 평온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5. 복종 표현

강아지는 의사소통과 매우 유사한 이유로 먹이를 얻기 위해 어미의 입을 핥듯이 다른 강아지와 소통하기 위해 그들의 입을 핥아 자신이 우원하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상당히 미묘하긴 하지만 강아지끼리의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6. 의료 문제

강아지가 같은 부위를 반복적으로 핥을 경우 좋지 않은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안이나 민감한 피부 또는 알레르기 반응과 같이 좀 더 심각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을 볼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을 받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쉽게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감한 비부나 알레르기 반응은 식단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7. 재미

강아지는 지루함이나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핥는 행위를 하면 엔돌핀이 분출될 뿐만 아니라 사람을 핥으면 자신에게 주목하고 반응하기 때문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8. 그루밍

강아지는 사람보다 후각이 훨씬 더 발달되어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의 피부에 뭍은 먼지나 냄새가 나는 것을 제거하기 위해 핥는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기 전에 어미가 강아지의 발을 핥고 얼굴을 닦는 것처럼 강아지도 사람을 핥아서 깨끗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9. 조사

강아지는 선천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혀에는 감각 기관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미각과 후각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협력적으로 작동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산책할 경우 강아지가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의 냄새를 맡고 맛을 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을 핥고 엄청난 수의 맛과 냄새를 확인하며 그 사람이 어디에 있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조차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