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다리 들고 소변 보는 이유

강아지가 다리 들고 소변 보는 이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다리를 들고 소변 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가 다리를 들고 소변 보는 이유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물구나무서기를 하며 소변을 보는 퍼그의 웃긴 영상을 본 분들이 계실텐데요. 웃긴 자세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강아지가 오줌을 누는 동안 사용하는 12가지 독특한 배변 자세 중 하나입니다.

물구나무 서서 소변 보는 강아지 퍼그

“레이즈” 및 “스쿼트” 자세와 같은 더 인기 있는 옵션 중 하나인 물구나무서기는 1970년대 강아지 배변 패턴에 대한 연구에서 모두 문서화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컷 강아지는 다리를 들어 소변을 보고 암컷 강아지는 쪼그려 앉는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통계적으로 사실이기 때문에 종종 강아지 견주가 다리를 들지 않는 수컷 강아지나 쪼그리고 앉지 않는 암컷 강아지에게 행동 또는 의학적 문제가 있다고 믿게 만듭니다.

다리 들고 소변 보는 강아지 스패니얼

그럼 강아지가 오줌을 싸기 위해 다리를 들어 올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소변을 보기 위해 다리를 올리는 이유

그렇다면 수컷 강아지 또는 암컷 강아지가 다리를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행히 과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수컷 강아지와 암컷 강아지 모두에게 배뇨는 소변을 배출하고 영역을 표시하는 두 가지 뚜렷한 목적을 수행합니다. 수컷 강아지는 냄새를 맡을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다리를 드는 자세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리를 들어 올리면 나무나 소화전과 같은 높은 표면에서 더 쉽게 소변을 볼 수 있고 더 넓은 면적을 덮을 수 있어 땅에 있는 소변보다 더 강한 메시지를 남깁니다.

모든 수컷 강아지는 다리를 들고 소변을 보나요?

다리 들기는 대부분의 강아지의 경우 타고난 습성이 아닙니다. 코넬 대학교에서 생태 및 진화 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은 베티 맥과이어 박사가 부분적으로 작성한 2018년 연구 기사는 보호소 애완동물의 냄새 표시를 연구했습니다.

스쿼트 자세로 소변 보는 강아지 비글

연구에 따르면 수컷 강아지가 배뇨 시 사용하는 두 가지 주요 자세가 있습니다. 고전적인 다리 들어올리기와 어린 강아지가 숙인 자세 또는 “경주마” 자세로 알려진 자세입니다.

대부분의 수컷 강아지는 두 뒷다리를 땅에 대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뒷다리를 뒤로 뻗는 “숙인” 자세로 시작합니다.

수컷 강아지가 성견이 됨에 따라 소변을 보는 동안 다리를 점점 더 들어올립니다. 강아지의 성적 성숙은 일반적으로 작은 품종의 경우 약 6개월, 중대형 품종의 경우 최대 약 9개월까지 수컷 강아지에서 시작되며 일부 거대 품종에서는 1년이 넘도록 다리를 들어올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견주는 수컷 강아지가 소변을 보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하는 강아지(예: 감시견 또는 폭탄 탐지견)는 견주가 소변을 보지 않도록 하고 싶은 표면에 소변을 보는 것을 피하도록 영역을 표시(마킹)하지 않도록 훈련됩니다.

다리 들고 소변 보는 강아지

그러나 견주는 수컷 강아지가 소변을 보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하는 강아지(예: 감시견 또는 폭탄 탐지견)는 견주가 소변을 보지 않도록 하고 싶은 표면에 소변을 보는 것을 피하도록 영역을 표시(마킹)하지 않도록 훈련됩니다.

일부 암컷 강아지는 왜 다리를 들고 소변을 보나요?

소변으로 영역을 표시하는 것은 수컷 강아지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냄새 표시는 대부분의 수컷및 암컷 포유류가 모두 사용하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방식입니다.

암컷 강아지들의 배뇨 습관을 조사한 2004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암컷 강아지들이 집에서 멀수록 더 자주 소변을 보고 물체를 겨냥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같은 연구에서는 암컷 강아지에게 두 가지 두드러진 배뇨 자세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스쿼트와 스쿼트와 레그 리프트의 조합인 “스쿼트 레이즈”입니다.

따라서 수컷 강아지가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소변을 볼 가능성이 더 높지만 암컷 강아지가 다음 강아지에게 메시지를 남기기 위해 다리를 들어 올리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내 수컷 강아지가 다리를 들어 오줌을 싸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다리 들고 소변 보는 강아지 말티즈

수컷 강아지의 정상적인 배뇨 자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리 들어올리기는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배뇨 자세는 상황과 견종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성견이 되면서 자세에 대한 선호도가 확고해졌습니다.

수컷 강아지의 정상적인 배뇨 자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리 들어올리기는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배뇨 자세는 상황과 견종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성견이 되면서 자세에 대한 선호도가 확고해졌습니다.

수컷(또는 암컷) 강아지가 배뇨 자세를 바꾸면 관절 통증이나 요로 문제와 같은 의학적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개가 배뇨 자세를 바꾼 경우 수의사에게 데려가 근본적인 건강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작은 개가 오줌을 싸면 다리를 더 높이 든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강아지 소변 자세 12가지

McGuire 박사에 따르면 개의 냄새 표시는 크기와 잠재적인 경쟁 능력을 포함하여 개의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녀의 연구에서 그녀는 개가 작을수록 다리를 더 높은 각도로 들어 올리므로 수직면의 더 높은 위치에 소변을 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McGuire 박사에 따르면 작은 개가 상대적으로 높은 곳에 냄새를 표시하여 신체 크기와 경쟁 능력을 과장하는 것이 직접적인 충돌을 피할 수 있다면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경쟁 능력이 더 큰 대형견은 직접적인 충돌을 피하려는 동기가 적습니다.

따라서 작은 개는 더 큰 개와 잠재적으로 더 강한 경쟁자로 자신을 나타내기 위해 표면에서 더 많이 소변을 볼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러나 개가 소변을 보기로 결정하고 규칙적인 위치에 소변을 본다면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수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