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하울링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그저 강아지의 본능이나 습성, 또는 시끄러운 행동으로 여기는 것보다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게 되면 강아지를 키우는 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하울링은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며 모든 종의 강아지에게서 볼 수 있는 선천적인 행동이에요. 하울링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늑대이지만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것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늑대는 하울링을 통해 다른 늑대와 자신을 식별하고, 침입자를 막고, 다른 무리 구성원과 유대감을 형성해요.

강아지 하울링

길들여진 강아지는 2만~4만 년 전에 늑대에서 유전적으로 분기되었어요. 강아지는 늑대와 다르기는 하지만 하울링을 포함하여 늑대의 많은 행동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강아지 하울링의 진화 과정과 오늘날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그 의미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강아지가 견주의 주의를 끌려고 하는 경우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견주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랍니다. 고막이 터질듯한 하울링만큼 견주의 관심을 끄는 행동은 없을 거예요.

강아지 하울링

사람들은 시끄러운 소음에 자동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이러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강아지가 하울링 하면 견주는 반응을 하고 강아지는 관심을 끌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하울링이 효과적이었다고 인식하게 된답니다.

많은 견주 역시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것을 웃기거나 재미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강아지는 하울링 하는 것을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얻는 방법으로 인식할 수 있어요.

이런 형태의 하울링을 억제하는 방법

주의를 끄는 하울링을 억제하고 싶다면 강화라고 하는 행동 조절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개가 하울링 하기 시작하면 완전히 무시해야 해요. 하울링이 멈추고 강아지가 진정하면 긍정 강화라고 하는 관심으로 강아지에게 보상할 수 있답니다.

하울링 하는 동안 강아지에게 벌을 주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마세요. 이런 행동은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행동을 증폭시킬 뿐이랍니다.

강아지에게 분리 불안이 있는 경우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다른 이유는 불안감, 특히 분리 불안이 있는 경우랍니다.

강아지 하울링

견주가 집을 나설 때마다 강아지가 하울링 하기 시작하거나 강아지가 견주에게 갈 수 없을 경우 하울링 하는 것은 분리 불안의 신호일 수 있어요.

이런 형태의 하울링을 억제하는 방법

분리 불안이 있는 강아지를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 문제를 전문으로 하는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거예요.

행동 전문가가 있는 지역에 살고 있지 않다면 가까운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가 특정 소음에 반응하는 경우

또한 강아지는 밖에서 소리가 나면 하울링 할 수 있어요. 많은 영상을 통해 사이렌이 울리면 강아지가 짖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강아지 하울링

이러한 유형의 하울링은 강아지가 늑대에서 진화한 결과랍니다. 하울링은 늑대가 위치를 탐지하는 방식이었어요. 늑대는 하울링을 통해 무리 구성원을 찾거나 다른 늑대에게 자신의 영역에서 나가라고 말한답니다.

이런 형태의 하울링을 억제하는 방법

특정 소음으로 인해 강아지가 짖는 것을 억제하길 원할 경우 둔감화 및 역조건화로 알려진 행동 조절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둔감화를 시도하려면 더 작은 소음을 들려줘야 해요. 낮은 수준의 소음이 들릴 때 하울링을 하지 않으면 후속 단계에서 볼륨을 천천히 높이세요.

강아지 하울링

결국에는 강아지가 해당 소음에 흥미를 잃을 것이며 하울링으로 반응하는 것을 멈춰야 해요. 강아지가 안정되었을 때 보상을 제공하여 역조건화를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하울링 하는 동안 강아지에게 벌을 주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마세요. 이런 행동은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행동을 증폭시킬 뿐이랍니다.

일부 견종이 다른 견종보다 하울링을 심하게 할까?

하울링은 모든 강아지가 할 수 있지만 허스키, 비글, 알래스칸 말라뮤트, 레드본 쿤하운드, 블러드하운드 등 쉽게 하울링 하는 견종이 일부 있을 수 있어요. 반면 어떤 강아지는 일생 동안 하울링을 하지 않기도 한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울링하는 강아지는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강아지 견종이에요. 이 강아지들은 일하는 것을 즐기며 하울링을 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랍니다(예: 사냥개, 양치기 개, 썰매개 등).

하울링 하지 않는 강아지는 진화의 결과일 가능성이 커요. 인간이 강아지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더 이상 서로에게 의존하는 환경이 아닌 곳에서 지내기 때문에 하울링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강아지 하울링

어린 강아지가 하울링하는 이유

어린 강아지는 관심이 필요할 때 하울링을 한답니다. 어린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배고픔
  2. 갈증
  3. 볼일을 봐야할 때
  4. 외로움

어린 강아지가 하울링을 시작할 경우 강아지에게 필요한 일을 처리해줘야 해요. 아기 강아지의 하울링에 대해 인내심을 가지세요. 시간이 지나면 강아지가 짖는 이유와 외로움의 차이점을 알게 될 거예요.

강아지의 모든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했다면 성견에게 하는 것과 동일한 행동 조절 기술을 강아지에게 적용해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