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네스 vs 강아지 목줄 장단점 비교

강아지 하네스 vs 강아지 목줄 장단점 비교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하네스와 목줄의 장단점을 비교해봤습니다. 하네스와 목줄의 장단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용 하네스나 목줄을 처음 구입하거나 쓰던 것이 닳아서 바꿔야 하는 경우 상황별, 견종별로 각각 강아지에게 적합한 하네스와 목줄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강아지 목줄 장단점

강아지 목줄 장점

강아지 목줄을 차고 있는 검은 리트리버 강아지

1. 목줄은 가장 기본적인 강아지 용품으로 인식표와 기타 질병 정보 태그를 걸기 쉽답니다.

강아지 목줄을 차고 있는 검은 강아지

2. 강아지 목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해요. 납작한 목줄은 목줄을 잡아당기지 않고 산책할 수 있는 강아지에게 적합해요. 마틴게일 목줄(덜 미끄러지는 목줄)은 목과 머리의 둘레가 같아 평평한 목줄이 빠질 수 있는 강아지에게 알맞답니다. 둥근 모양의 목줄은 인식표를 달기에는 좋지만 닿는 부분이 헝클어질 수 있어요.

강아지 목줄

3. 목줄은 강아지 체구의 크기에 따라 산책 시 하네스보다 강아지를 통제하기가 더 쉽고 힘도 덜 든답니다.

4. 많은 강아지 훈련사들이 약 1.2m 길이의 납작한 목줄로 강아지 목줄 훈련을 시작하고 긍정 강화를 통해 강아지가 견주 옆에서 걷는 것을 독려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강아지 목줄을 차고 있는 강아지

5. 채우고 벗기기 쉽고,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시선을 끌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과 소재의 목줄이 많이 있답니다.

강아지 목줄 단점

그레이 하운드

1. 목줄이 너무 느슨하면 강아지가 몸을 이리저리 움직여 탈출할 수 있어요. 특히 머리가 목보다 작은 그레이하운드와 휘핏 같은 강아지의 경우 이런 일이 일어나기가 쉬워요.

2. 목줄이 너무 꽉 낄 경우 강아지가 아플 수 있어요.

3. 목줄을 사용하면 요통, 인후 손상, 기타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목줄 구입을 고려 중이신가요?

강아지에게 알맞은 크기를 선택했는지 확인하세요. 소형견의 경우 강아지의 피부와 목줄 사이에 손가락 하나, 대형견의 경우 강아지의 피부와 목줄 사이에 손가락 두 개가 들어갈 수 있으면 강아지에게 알맞은 크기랍니다.

경고: 목 부상, 통증 및 질식을 유발할 수 있는 초크 칼라 및 프롱 칼라와 같은 교정 칼라는 피하세요.

강아지 하네스 장단점

하네스 장점

목줄 대신 강아지 하네스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그럼 하네스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1. 강아지가 더 편안함을 느껴요.

2. 강아지가 빠져나가지 못해요.

강아지 하네스를 차고 있는 닥스훈트

3. 목줄로 산책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 강아지에게 도움이 돼요.

4. 목줄을 잡아당길 가능성이 더 큰 소형견이 부상(특히 인후 손상) 당하는 것을 피할 수 있어요.

5. 끈이 강아지 다리에 걸리지 않아요.

강아지 하네스를 차고 있는 불독

6. 앞쪽에 고리가 있는 하네스를 사용하면 앞으로 달려 나가지 못하게 할 수 있어요.

7. 기관 허탈(흥분, 운동, 식수 또는 극한의 온도로 인해 자주 하게 되는 기침)이 있는 강아지에게 사용하면 더 좋아요.

8. 강아지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

하네스 단점

1. 채우고 벗기기가 더 어려울 수 있어요.

2. 강아지 체구 크기에 따라 목줄로 강아지를 산책시키는 것보다 힘이 더 많이 들 수 있어요.

3. 하네스가 너무 크면 강아지가 몸을 이리저리 움직여 탈출할 수 있어요.

강아지 하네스를 차고 있는 강아지

4. 하네스를 너무 꽉 조이면 강아지가 아파할 수 있어요.

5. 날씨가 더우면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6. 등 쪽에 고리가 달린 하네스의 경우 강아지가 견주의 생각과 정반대로 견주를 끌고 갈 수 있답니다.

하네스 구입을 고려 중이신가요?

강아지에게 하네스를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을 미리 확인해두세요.

목줄을 구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적합한 크기의 하네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소형견의 경우 강아지의 피부와 하네스 사이에 손가락 하나, 대형견의 경우 강아지의 피부와 하네스 사이에 손가락 두 개가 들어갈 수 있으면 강아지에게 알맞은 크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