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증상 및 대처 방법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증상 및 대처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시기와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리버스 스니징은 모든 견종이 겪을 수 있는 질환이지만 일반적으로 미니어처, 테리어 및 단두종과 같은 소형견이 흔하게 겪는 질환이에요. 발작성 호흡 반응으로, 경련과 유사한 발작을 일으켜요.

리버스 스니징은 강아지에게는 상당히 흔한 호흡기 질환이지만 고양이에게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요. 리버스 스니징은 비강, 인두 또는 부비동 통로의 자극이나 염증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되요. 리버스 스니징은 강아지가 상부 기도에서 먼지, 가루 또는 기타 자극제 또는 알레르겐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시도하는 방법일 수 있어요. 또한 과도하게 흥분하고 난 후에 리버스 스지닝을 하기도 해요.

리버스 스니징은 코를 통해 갑자기 빠르고 반복적으로 흡입한 후 코를 킁킁거리거나 재채기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리버스 스니징은 견주에게는 깜짝 놀랄만한 일일 수 있지만 심장 질환과 같은 기저 질환이 없는 강아지인 경우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으며 대부분의 강아지는 리버스 스니징 발작 전후에 완전히 정상 상태를 유지해요. 리버스 스니징을 하는 강아지가 리버스 스니징을 계속 반복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에요.

증상

강아지는 리버스 스니징을 하는 동안 갑자기 가만히 서서 머리와 목을 쭉 펴고 큰 코를 킁킁거리는 소리를 내요.

리버스 스니징은 큰 소리로 킁킁거리는 것이 특징인 기관 허탈(토이 품종에서 흔히 볼 수 있음)과 구별되어야 해요.

기관 허탈은 리버스 스니징보다 증상이 더 심각해요.

대처 방법

일반적인 치료법은 강아지의 콧구멍을 잠시 막고 목을 가볍게 마사지하여 진정시키는 거예요. 얼굴을 가볍게 불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강아지가 두어 번 침을 삼키고 일반적으로 리버스 스니징 경련을 멈춰요. 강아지를 서늘한 곳이나 신선한 공기가 있는 실외로 데려가 말로 진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콧구멍 막기
콧구멍 막기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목 마사지
목 마사지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바람 불기
바람 불기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실외로 나가기
실외로 나가기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말로 진정시키기
말로 진정시키기

대부분의 경우 약이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수의사는 강아지의 리버스 스니징 증상이 심각하고 만성적이며 알레르기와 관련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기도 해요. 강아지의 리버스 스니징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있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리버스 스니징의 가능성 있는 원인을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향수, 카페트 세정제 등이 리버스 스니징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환경 점검
환경 점검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동영상 촬영
동영상 촬영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 수의사 상의
수의사 상의

이상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의 증상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강아지가 리버스 스니징을 하더라도 너무 놀라거나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이 글에 설명된 대로 대처하셔서 강아지가 빠르게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닭뼈 먹었을 때 대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