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청소 방법

강아지 귀청소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귀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귀청소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 귀청소는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과 중 하나예요. 건강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필요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 귀청소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특히 강아지 귀청소를 한 적이 없고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강아지 귀청소를 하는 견주와 강아지

개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귀에서 귀지가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해요. 강아지의 귀도 귓병이 생기면 귀청소를 해줘야 해요. 적절한 귀 관리는 사랑하는 강아지를 돌보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강아지 귀의 부상이나 손상을 방지하려면 귀 청소를 올바르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강아지 귀청소를 해줘야 하나요?

강아지 귀청소를 해줘야 하는지와 그 빈도를 확인하려면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강아지 귀청소 빈도를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아요.

  1. 강아지의 귀지가 많이 생기나요?
  2. 정기적으로 강아지 미용 관리(그루밍)를 하나요?
  3. 강아지가 귀에 물이 들어갈 수 있는 수영을 좋아하나요?
  4. 강아지에게 기본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나요?

강아지는 생활 방식에 따라 귀지가 많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고 귀청소를 자주 해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수영을 해서 귀에 물이 들어가는 강아지나 목욕 중에 귀에 물이 들어가는 강아지는 귀청소를 하는 것이 좋아요. 알레르기가 있고 반복적으로 귀가 감염돼서 고통받는 강아지도 귀 감염을 예방하거나 감염 빈도를 줄일 수 있도록 일상적으로 귀청소를 하는 것이 좋아요.

경험상 좋은 방법은 한 달에 한 번 강아지 귀에 귀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거예요. 목욕 시간은 강아지의 귀를 검사하기에 좋은 기회에요. 또한 양치질을 하거나 발톱 다듬기와 같은 일상적인 관리를 할 때 귀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 귀청소

강아지 미용 관리를 하는 사람(그루머)이 강아지를 미용 관리(그루밍)할 때 정기적으로 귀 검사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 귀에 귀지가 쌓여있다면 강아지 귀청소를 해야 해요. 이는 강아지마다 다르며 견종, 건강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귀에 귀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귀청소 주기가 정해져 있지는 않아요. 수의사와 상의하여 강아지에게 적합한 일정을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의 귀가 빨개지거나, 강아지가 아파 보이거나, 악취가 나는 것은 중이염 때문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을 발견하면 강아지 귀청소를 하려고 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와 상의하세요. 어떤 귀 감염은 경미할 수도 있지만 다른 귀 감염은 심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수의사는 가장 적합한 치료 및 후속 치료 과정을 안내해준답니다.

수의사가 일상적인 강아지 귀청소를 권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고막이 손상되었거나 외이도에 심한 염증이 있는 강아지는 귀청소를 할 경우 더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귀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수의사에게 강아지의 귀를 검사하여 귀청소를 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요청하세요. 집에서 강아지 귀청소를 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는 경우 수의사에게 귀청소를 해줄 것을 요청할 수도 있어요. 이것은 강아지에게 감염, 기타 건강 문제가 있거나 강아지가 귀청소를 싫어해서 본인이 하기 어려운 경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귀청소를 할 때 무엇을 사용해야 하나요?

강아지 전용으로 승인된 세정제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물, 알코올, 과산화수소, 식초, 에센셜 오일 등과 같은 일반 가정용품은 사용하지 마세요. 이러한 물질은 외이도를 효율적으로 청소하지 못하며 강아지가 중이염을 일으키거나 외이도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승인된 귀 세정제는 수의사, 온라인 또는 주요 애완동물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답니다.

귀청소 중인 강아지

강아지 귀청소에는 깨끗한 탈지면이나 화장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면봉은 귀지를 외이도로 밀어 넣어 축적물을 제거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니 절대 사용해서는 안 돼요. 특정 상황에서는 면봉으로 인해 고막이 손상될 수도 있어요.

강아지 귀청소 단계별 가이드

1. 강아지 귀청소 준비를 하세요. 세정제, 탈지면 또는 화장솜 등 모든 용품이 팔이 닿는 곳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2.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두세요. 강아지가 귀청소에 익숙하지 않다면 귀청소를 하는 동안 다른 사람이 귀를 잡아줘야 할 수도 있어요. 팔로 강아지의 목을 감싸서 제압하면 강아지가 움직이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강아지가 움직이려고 하면 다른 손으로 머리나 등을 쓰다듬어 안정시키세요. 이때 강아지를 너무 세게 조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3. 강아지가 난리를 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세요. 개가 얼마나 성질을 부리거나 뒤척이는지 알 때까지 가능한 한 바깥이나 청소하기 쉬운 장소에서 강아지 귀청소를 하세요. 수건을 사용하면 강아지의 나머지 신체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부드럽게 하세요. 털, 피부, 연골, 혈관(귓바퀴라고 함)으로 구성된 개의 귀를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혀 조심스럽게 잡고 외이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세요.

5. 귀 세정제를 사용하세요. 승인된 귀 세정제로 외이도를 채우세요. 수평 및 수직 외이도를 모두 채워야 해요. 천천히 손을 위로 움직이면서 개의 귀 밑둥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외이도 전체가 마사지되도록 하세요.

6. 세정제를 털어 내세요. 개가 머리를 흔들도록 하세요. 지저분해지더라도 강아지가 몸을 털어내면 대부분의 세정제와 귀지가 스스로 배출되어 강아지 귀청소 작업이 더 쉬워져요.

7. 닦아 내세요. 깨끗한 탈지면을 사용하여 보이는 만큼 외이도를 닦아내세요. 부상이나 솜이 끼지 않도록 솜을 귀에 밀어 넣지 마세요. 탈지면이 깨끗하고 외이도에 더 이상 눈에 보이는 분비물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깨끗한 탈지면으로 닦는 과정을 반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