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건강 체중 계산 방법

강아지 건강 체중 계산 방법

강아지 건강 체중 계산 방법

견종 간에는 신체의 크기와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평균적인 강아지의 체중을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다리가 긴 그레이 하운드와 다리가 짧은 바셋 하운드의 체중은 모두 27kg 정도이지만 두 견종은 체격과 신진 대사 요건이 다릅니다.

그에 따라 수의학 연구 그룹은 강아지 건강 체중을 일반 도표로 비교하는 대신 더 적합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이들은 체중과 신체 상태 점수를 조합하여 강아지 건강 체중을 가장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영양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1단계: 강아지의 신체 충실 지수 계산

신체 충실 지수는 신체의 지방량을 추정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강아지의 신체 상태 점수는 9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중간 점수(9점 만점에 4~5점)를 받은 강아지는 신체 상태가 건강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1~3점을 받은 강아지는 너무 마른 것으로 간주하며 6~7점을 받은 강아지는 과체중임을 의미합니다. 신체 충실 지수가 8~9점인 강아지는 비만이며 9점 이상을 받은 강아지는 병적인 비만일 수 있습니다.

신체 충실 지수는 늑골(갈비뼈), 복부(배) 및 허리 둘레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직접 손으로 만져 검사하여 평가합니다.

늑골(갈비뼈)이 만져져야 하며 최소한의 지방으로 덮여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내려봤을 때 허리 라인이 갈비뼈 이후 안으로 살짝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를 옆에서 봤을 때 복근이 있거나 늑골(갈비뼈) 뒤쪽 배가 위쪽으로 약간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과체중인 강아지는 늑골(갈비뼈)을 덮고 있는 지방이 과도하며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 허리 라인이나 복근이 빈약합니다. 그와는 반대로 저체중인 강아지는 허리 라인과 복근이 눈에 확 띄며 늑골(갈비뼈), 골반, 척추가 확연히 드러나며 손으로 만졌을 때 지방이 부족하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2단계: 강아지의 목표 체중 계산

이제 강아지의 신체 충실 지수를 알았으니 이를 통해 적정 체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리버풀 대학과 로얄 캐닌의 연구원이 고안했습니다.

다음 단계를 통해 강아지의 적정 체중을 예측해보세요.

단계예: 신체 충실 지수 9점인 23kg 강아지
1. 강아지의 초기 신체 상태 점수에서 5를 뺍니다.9 – 5 = 4
2. 여기에 10을 곱합니다.4 x 10 = 40
3. 100을 더합니다.40 + 100 = 140
4. 100을 3단계 결과로 나눕니다. 소수점 셋째 자리로 반올림합니다.100/140 = 0.714
5. 여기에 강아지의 현재 체중을 곱합니다.0.714 x 23kg = 16.422
강아지의 목표 체중:16.422kg

다음은 위의 표에 있는 계산에 사용된 수식입니다.

목표 체중 = (시작 무게) x100/(100 + (시작 신체 체중 점수 – 5) x10)

이제 강아지의 체중인 23kg을 이 수식에 대입해보겠습니다.

목표 체중 = 23kg x 100/(100 + (9-5) x 10) = 23kg x 100/140 = 16.422kg

계산에 따르면 23kg인 강아지의 목표 체중(체중 감량 후)은 16.422kg입니다. 강아지의 신체 상태 점수가 다른 경우에는 목표 체중이 달라집니다.

강아지 건강 체중을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강아지의 적정 체중을 아는 것은 성공적인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강아지가 저체중이거나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량인 경우 반려 동물의 체중을 알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이 필요한 강아지

강아지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는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점진적인 속도로 체중을 감량하도록 돕기 위한 일정 수준의 칼로리 제한이 포함됩니다. 목표 체중을 염두에 두면 수의사는 강아지의 일일 칼로리 요구량을 추정하여 강아지의 급여량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식단 변경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강아지가 체중을 감량함에 따라 신진 대사 요건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안전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목표 신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월별 체중 측정 및 신체 상태 측정을 포함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체중 강아지

강아지의 신체 충실 지수와 적정 체중을 확인하는 것은 저체중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몸무게가 적정 체중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수의사와 상의하여 급여량을 늘려야 하는지 아니면 근본적인 건강 문제로 인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백한 이유가 없는 체중 감소는 기생충, 암, 신장 질환, 진행성 심장병, 당뇨병, 애디슨 병, 위장병 문제, 치과 질환, 스트레스 또는 식이 변화를 비롯한 다양한 조건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과체중이든 저체중이든 상관없이 수의사는 문제를 파악하고 개별 요건에 맞게 권장 사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