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갸우뚱 이유 이거였구나!

강아지 갸우뚱 이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와 함께 지내다 보면 강아지가 마치 사람 말을 알아듣는 듯이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강아지들은 우리가 하는 말을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걸까요? 아니면 무슨 말인지 더 잘 들으려고 노력하는 것일까요?

강아지 갸우뚱 말티즈

강아지 갸우뚱, 정상일까?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하는 주된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 모두 알고 있으며 귀엽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갸우뚱입니다.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중 하나로 소리가 잘 들리게끔 하여 우리가 하는 말에 집중하고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이고 매우 일반적인 행동입니다.

그보다 일반적이지 않은 이유는 강아지가 소리나 물체에 집중하지 않고 눈을 마주치고 있는데도 계속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은 의학적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렇게 갸우뚱하는 강아지는 균형 감각을 상실했거나 감염으로 인해 후각을 상실하는 등 추가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계속 고개를 갸우뚱하거나 갸우뚱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명확한 연관이 없을 경우에는 동물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강아지 갸우뚱, 소리가 더 잘 들릴까?

많은 강아지들은 고개를 갸우뚱할 때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귀가 펄럭이면 소리가 들리는 방향이 바뀔 수 있으며 저먼 셰퍼드처럼 귀가 쫑긋한 강아지는 뒤쪽에서 나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갸우뚱 말티즈 꼬똥

귀나 머리 전체를 돌리면 소리의 위치를 삼각 측량하여 소리를 더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코커스패니얼 등 다른 견종의 경우 귓바퀴가 조밀하고 무거워서 귓구멍 전부를 덮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리가 작게 들립니다. 귓바퀴를 들어 올리면 소리가 더 잘 들릴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귓바퀴를 움직이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이 너무 미묘해서 우리가 실제로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으며 강아지가 과장되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보다 갸우뚱하는 각도가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말을 걸 때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이유는?

많은 강아지들이 사람과 정면으로 마주할 때 고개를 갸우뚱합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기계적인 반응일 수 있습니다. 코가 길기 때문에 사람이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독같이 코가 짧은 견종은 리트리버처럼 코가 긴 견종보다 고개를 갸우뚱하는 경향이 덜합니다.

강아지 갸우뚱 스패니얼

강아지가 우리와 눈을 마주치면서 고개를 갸우뚱하면 정말 귀엽고 저절로 미소를 짓게 되죠. 강아지가 우리를 바라보며 고개를 갸우뚱할 때 미소를 지으면 강아지는 이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강아지는 목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으로 귀를 기울이기 위해 고개를 갸우뚱하여 사람이 하는 말을 더 잘 듣기 위해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고개를 위로 들면 사람의 얼굴 표정을 방해받지 않고 볼 수 있으며 무슨 말을 하는지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특정 소리에 갸우뚱하는 이유는?

특정 소리, 특히 강아지가 흥미로워 하거나 당황하는 소리가 들릴 때 고개를 갸우뚱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강아지가 들리는 소리에 관심은 있으나 어디에서 소리가 들리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고개를 갸우뚱해서 소리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디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강아지 갸우뚱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강아지가 귀를 기울이도록 하려면 흥미로운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라면 낮에 자동차 소리를 듣는 것보다 밤에 집 주변을 지나가는 사람 발자국 소리에 더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이나 장난감 또는 재미있는 것과 관련된 소리는 일상적인 소리보다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것이 문제 징후인 경우는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것은 대부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일부 강아지의 경우 갸우뚱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유도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갸우뚱은 귀엽게 보이지 않으며 강아지는 장시간 동안 갸우뚱 상태를 유지합니다(보통 갸우뚱은 몇 초만 지속됨).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균형을 잃고 쉽게 넘어지거나 중이염 증상이 있는 등 추가적인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갸우뚱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아니라 심각해보이는 경우 즉시 동물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