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개물림 사고 대처 방법

강아지 개물림 사고 대처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개물림 사고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개물림 사고 대처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동물의 행동은 예측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우리의 충직한 네 발 달린 친구일지라도 말이죠. 아무리 철두철미한 견주라 하더라도 자신의 강아지가 다른 개한테 물리는 끔찍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다른 개한테 물렸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만능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물림 사고가 발생했을 때 냉정함을 유지하고, 부상 정도를 가늠할 때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을 숙지하고, 그다음 조치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두면 부상당한 강아지가 적절한 치료를 받고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물림 사고 직후 대처 방법

다른 개를 무는 강아지

다른 개가 자신의 강아지를 물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강아지를 떨어뜨려 놓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걸을 수 있는 상태인 경우 걷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를 진정시키고 강아지의 걸음걸이를 관찰하면서 출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강아지가 걷지 못할 경우 견주가 강아지를 데려가야 하지만 온순한 강아지라도 다치거나 겁을 먹은 경우에는 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강이지를 문 개의 견주가 있을 경우 광견병 접종 여부를 물어보세요. 그리고 가능하면 견주의 연락처 정보를 받아두세요.

개물림 정도 확인

개물림의 심각성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물림은 작은 이빨 자국에서 수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상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견주는 강아지가 공격받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개물림 상처는 수의사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개물림으로 인한 작은 상처라도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개물림으로 인한 피부 바깥쪽의 구멍은 단순한 상처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는 개물림이 압궤 손상이자 전단 손상이기 때문입니다. 천자 아래 조직이 손상되고 주머니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멍 난 상처를 통해 볼 수 없는 피부 아래에 출혈이나 신경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아는 박테리아와 함께 주머니로 들어가 농양이 형성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강아지 신체의 특정 부위는 다른 부위보다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고, 물린 부위에 따라 치료 필요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입과 코의 경우에는 치유가 매우 빠릅니다. 강아지의 입이나 코에 흠집이 나거나 긁힌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다리나 몸통, 목, 관절 주위를 물렸을 때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구토를 하거나, 무기력해지거나, 호흡 곤란을 겪는다면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즉시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개물림 사고 치료

다른 개한테 물린 강아지를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예상해야 합니다.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가볍게 물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철저하게 상처를 진단하고, 주변 털을 자르고, 항균 용액으로 해당 부위를 소독하고, 식염수로 상처를 세척하고,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진통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개물림 치료

감염된 개한테 물린 것처럼 더 심각한 경우에는 개물림 치료를 위해 강아지를 마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천자 또는 깊은 주머니가 발견되면 수의사는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강아지를 마취시킬 것을 제안하고 강아지의 신체에서 저류 감염을 제거할 수 있도록 배출관을 연결해 둘 수 있습니다. 배출관은 일반적으로 3~5일 안에 배출이 최소화되면 제거합니다. 남은 실밥은 10~14일 이후에 제거합니다. 수술을 해도 강아지는 경구 항생제와 진통제를 복용하고 당일 귀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보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부러진 뼈나 타박상을 찾기 위해 엑스레이 또는 초음파를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의사는 해당 도구를 사용하여 물린 상처가 표재성 상처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경우인 흉강이나 복강에 천공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의사는 상황을 지켜보고 10일 동안 격리나 광견병 예방 접종이 필요한지 결정하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격한 개의 접종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개물림 사고 감염 예방

개물림 사고 이후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수의사가 강아지에게 처방한 모든 항생제를 완전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상처를 핥거나 긁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의사가 상처 부위를 덮도록 결정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강아지가 상처 부위를 핥거나 긁지 않도록 넥카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핥아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개물림 사고

넥카라를 착용하는 동안 강아지가 불편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견주의 경우 부드러운 소재의 넥카라를 사용하면 강아지가 상처를 핥지는 못하지만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목베개를 닯은 콩 클라우드 칼라(KONG Cloud Collar)도 있습니다. 상처 부위를 핥지는 못하지만 시야를 가리거나 그릇에 있는 사료를 먹는 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개물림 사고 후 일상 회복

강아지 개물림 사고 후 강아지가 정상적이고 행복한 모습으로 돌아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의학 행동학자에 의하면 먼저 개물림 사고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 개물림 사고가 한 집에 사는 다른 강아지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면 개물림 사고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장난감을 두고 싸웠거나 초인종 소리에 신경이 날카로워진 강아지가 겁을 먹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상황 모두 공격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견주는 다른 강아지를 물은 개를 혼내지 않아야 합니다. 그 개를 혼낼 경우 더 불안감을 느껴 또 다른 강아지를 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개물림 벌금

또한 견주는 자신의 강아지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다른 강아지를 만날 때 행복해하지 않고 불편함을 느낀다면 일부러 다른 강아지와 만나게 해서는 안됩니다. 견주는 강아지가 불편함을 참는 것과 편안함을 느끼는 것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뭔가 잘못될 경우 계획을 변경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애견 카페나 애견 운동장에 갔을 때 강아지가 여러 마리 있음에도 단 몇 마리의 강아지 하고만 잘 지낸다면 긴 목줄을 채워서 산책하는 편이 좋습니다.

개물림 사고를 당한 강아지는 문제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개물림 사고를 당했을 때는 신체적 관리뿐만 아니라 행동을 관찰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린 강아지는 원인이 무엇이든 겁이 많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개물림 사고 후 다른 강아지와 어울리는 것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이 강아지는 자신을 문 개를 비롯한 다른 모든 강아지에게 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어울리게 하거나 사회화 교육을 강요하지 마세요. 다시 훈련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