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 훈련 시작하는 방법
    반려견 훈련
    반응형

    강아지 훈련 시작하는 방법

     

    강아지 훈련

     

    강아지는 환경, 사람이나 다른 동물과의 사회화 또는 직접적인 훈련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강아지는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토대를 형성합니다. 강아지에게 적절한 사회화 훈련과 기본적인 강아지 훈련을 하면 강아지는 자신감 있는 성견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훈련

     

    성공적인 보호자와 반려견이 되기를 원한다면 이 단계별 강아지 훈련 가이드를 따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강이지 훈련 시작 가능 시기

       

      강아지 훈련은 일반적으로 생후 약 8주가 되었을 때 집으로 데려오자마자 시작합니다. 강아지는 이처럼 나이가 어릴 때 앉아, 기다려, 이리 와 같은 기본적인 강아지 훈련 신호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훈련 팁

       

      기본적인 강아지 훈련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릴테니 시도해보세요.

       

      긍정 강화 사용

       

      강아지 훈련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들은 적이 있거나 훈련사가 하는 것을 직접 봤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허용되고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교육 방법은 긍정 강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긍정 강화는 보호자가 원하는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보상을 주는 과정입니다. 가혹한 교정을 포함한 처벌의 사용(충격, 초크 및 프롱 칼라와 같은 교정 장치) 및 지배력에 기반한 핸들링 기술은 피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견이 되었을 경우 다양한 형태의 두려움과 불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훈련

       

      긍정 강화 훈련을 적용하려면 먼저 강아지에게 어떤 보상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찾아야 합니다. 어떤 강아지는 단순히 일반 사료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훈련할 수도 있으며 다른 강아지는 훈련용 특별 간식처럼 더 맛있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음식으로 동기가 유발되지 않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의 경우 훈련에 성공했을 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찾아보세요. 칭찬 역시 강아지의 긍정 강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옳지"라고 하며 쓰다듬거나 흥분감을 표출하세요. 이것이 기본적인 강아지 훈련에 필요한 전부일 수 있습니다.

       

       

      훈련 세션을 짧게 유지

       

      기본 신호를 훈련할 때는 각 세션을 5분 정도로 짧게 유지하고 하루 평균 15분씩 훈련 세션을 진행하세요. 강아지는 집중 시간이 짧으므로 긍정적인 신호로 세션을 종료하여 다음 세션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세요.

       

      강아지 훈련 시에는 일관성을 유지

       

      신호를 줄 때와 훈련할 때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아, 기다려, 이리 와 같은 기본 신호를 강아지에게 가르칠 때는 같은 단어나 수신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강아지 훈련

       

      불편한 상황에서도 원하는 행동을 일관되게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실외 배변을 위해 현관문 앞에 있다면 보호자는 하던 일을 멈추고 실외 배변을 하게 한 다음 실외 배변을 한 것에 대해 보상하세요.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

       

      강아지를 공원이나 해변과 같은 새로운 환경으로 데려가 훈련 신호를 주는 것은 집에서 훈련하는 것과는 크게 다릅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집밖으로 나가게 되면 다양하고 새로운 환경과 냄새를 접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에서 훈련을 시도하세요.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강아지 예방 접종을 마칠 때까지는 강아지가 많은 지역에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내심(忍忍)

       

      강아지는 어린 아이와 마찬가지로 성장하면서 학습하게 됩니다. 강아지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보호자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학습 속도가 각기 다르므로 꾸준히 노력하되 좌절하지는 마세요. 사료 급여, 배변, 낮잠, 노는 시간 등 일관된 일과를 유지하면 강아지가 안정감을 느끼게 되며 이는 훈련하기에 좋은 상태입니다.

       

      기본적인 강아지 훈련 시간표

       

      그러면 언제 강아지에게 다른 신호를 가르쳐야 할까요? 언제 집에서 하는 훈련을 시작해야 할까요? 보호자가 사용할 수 있는 강아지 훈련 시간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훈련

       

      생후 7~8주 강아지

       

      기본 신호(앉아, 기다려, 이리 와)

       

      강아지 생후 7주차부터 시본 신호 훈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앉아" 등의 신호를 한 번 말하세요.

       

      간식을 사용해서 강아지를 앉힐 자리에 앉혀보세요.

       

      강아지가 앉으면 간식을 주고 칭찬해주세요.

       

      강아지 훈련

       

      목줄 훈련

       

      강아지가 이 나이일 때 실내에서 목줄 훈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강아지 예방 접종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다른 강아지가 있는 곳에서 산책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간식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 목줄이나 하네스를 착용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시간을 천천히 늘려보세요.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게되면 가슴줄/목줄을 차고 실내에서 방해받지 않고 산책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예방 접종을 모두 마치면 훈련 장소를 밖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핸들링

       

      강아지가 손길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귀와 발을 부드럽게 문지르는 동시에 보상하세요. 이렇게 하면 그 부위를 만지는 것에 익숙해지며 나이가 더 들었을 때 동물 병원을 방문하고 발톱을 깎을 때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됩니다.

       

      생후 8~10주 강아지

       

      캔넬 훈련

       

      강아지는 캔넬을 안전하고 조용한 장소로 인식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얌전하고 진정한 상태에서 10분 간격으로 캔넬로 데려가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강아지가 캔넬 안으로 들어가면 보상해주세요. 긍정적인 환경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캔넬 안에서 사료를 급여할 수도 있습니다.

       

      생후 10~12주 강아지

       

      입질 방지 훈련

       

      강아지는 이 시기에 자기 주장이 강해집니다. 사물을 입에 넣는 것이 강아지들이 세상을 알아가는 방법이지만 보호자의 손이나 발목을 물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보호자를 물기 시작하면 장난감 등 씹어도 괜찮은 물건을 강아지에게 대신 주세요.

       

      강아지 훈련

       

      생후 12~16주 강아지

       

      배변 훈련

       

      배변 훈련을 하려면 일정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아침, 식사 후, 노는 시간과 낮잠 후에는 강아지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세요. 이 때쯤이면 강아지가 배변 참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방광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실외 배변을 할 때마다 간식으로 보상하세요.

       

      6개월령 강아지

       

      이 때가 되면 강아지는 청소년기(개춘기)에 접어 들기 때문에 훈련을 시작하기에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강아지가 어렸을 때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강아지 놀이터와 같이 더 방해 요소가 많은 공공 장소에서 기술을 확고하게 강화하기 위한 훈련을 계속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