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5가지
    반려견 건강 상식
    반응형

    강아지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5가지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5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자신이 양치질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치태가 계속 쌓이고 입안이 텁텁해져 불쾌감을 느끼게 될 거에요. 그 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을 좋은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막대한 치과 비용을 지불해야 할 거예요.

     

    이제 강아지의 치아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을 경우 강아지의 입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보세요. 강아지에게 구강 질환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거예요.

     

    강아지 양치질

     

    강아지의 구강 질환은 매우 흔하답니다. 개의 80% 이상이 3세가 되면 치주 질환이라고도 하는 구강 질환을 앓아요. 개의 구강 질환은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치아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강아지 구강 질환

     

    강아지의 구강 질환은 강아지의 치아를 지탱하고 둘러싸는 치아, 잇몸 및 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치아에 치태가 쌓이는 것으로 시작되요. 이 치태에는 박테리아와 음식물 입자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치아에 남아있는 치태는 치석으로 굳어져요. 잇몸선 위로 형성된 치석은 쉽게 눈에 띄며, 스케일링을 통해 수의사가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그러나 겉보기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치아 색이 흰색이라고 해서 반드시 개의 구강이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답니다. 잇몸선 아래로 흘러내리는 치석이 진짜 문제예요.

     

    잇몸 아래에 있는 치석은 염증을 일으키고 치아를 지지하는 구조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감염을 일으켜요. 치아 질환이 이 단계에 도달하면 강아지는 심각한 치아 문제와 통증을 경험할 수 있어요.

     

    강아지 구강 질환의 징후

     

    치석이 낀 강아지 치아

     

    1. 부러진 치아

     

    2. 흔들거리는 치아

     

    3. 구취

     

    4. 구강 통증 및 출혈

     

    5. 먹고 마시는 것을 거부하거나 할 수 없음

     

    6. 침흘림

     

    강아지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견주는 강아지가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해요. 강아지의 올바른 치과 치료가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5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치아 손실 방지

     

    강아지의 치아를 지지하는 구조가 손상되거나 감염되면 치아가 흔들리고 빠지게 되요. 적절한 강아지 치과 치료는 이러한 치아 지지 구조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치아가 제자리에 유지되도록 한답니다.

     

    2. 구취(입냄새) 예방

     

    강아지가 숨쉴 때 역한 냄새가 날 때는 치과 치료가 필요한 때랍니다. 강아지의 구강과 치아가 건강하다면 구취가 나지 않아요.

     

    3. 구강 통증 예방

     

    구강 질환이 특히 심한 경우에는 강아지가 느끼는 통증이 매우 클 수 있어요. 강아지의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구강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4. 장기 손상 방지

     

    치태의 박테리아는 혈류로 들어가 심장, 신장 및 간으로 퍼질 수 있어요. 균혈증이라고 하는 이 박테리아의 확산은 장기를 손상시키고 이로 인해 강아지가 아플 수 있어요. 구강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면 균혈증과 그에 따른 장기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5. 악화되는 구강 질환 예방

     

    많은 강아지들이 3살이 될 때까지 구강 질환을 앓기 때문에 애초에 발병을 예방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나 적절한 강아지 치과 치료는 치아 질환이 심각해지고 몸 전체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강아지 치아에서 치태 제거하는 방법

     

    강아지의 치아 관리에는 1년에 한 번 동물 병원에서 스케일링을 하는 것 말고도 집에서 주기적으로 치아를 관리해주는 것도 포함되요. 강아지의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치아 관리 방법에는 방법 몇 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1. 강아지 양치질을 하세요.

     

    양치질 중인 강아지

     

    일주일에 며칠이라도 강아지 양치질을 하는 것으로 강아지의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센트리 페트로덱스(Sentry Petrodex) 동물용 강화 효소 강아지 치약 등 안전한 강아지 치약을 사용하세요.

     

    2. 강아지에게 양치껌을 줘보세요.

     

    강아지 양치껌 아나브러쉬

     

    모든 강아지가 양치질을 좋아하지는 않아요. 자신의 강아지가 양치질을 극도로 싫어한다면 양치껌을 대안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어요.

     

     

    3. 강아지에게 양치질용 장난감을 줘보세요.

     

    강아지 양치질용 장난감

     

    강아지의 치아를 청소할 수 있는 양치질용 장난감은 내구성이 우수해서 강아지가 마음껏 씹을 수 있어요.

     

    동물병원에서 강아지 스케일링을 할 경우 전신 마취를 한 다음 강아지의 잇몸선 위아래 전체를 청소한답니다. 따라서 동물병원의 수의사와 상담하여 강아지에게 적합한 스케일링 시기와 마취 방법 등을 확인하세요.

     

    강아지에게 구강 질환이 있는 것은 흔하지만, 강아지의 치아를 관리하면 강아지의 구강 상태를 최대한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