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 심장사상충

심장사상충은 개와 고양이에게 새로운 문제가 아니지만 이를 둘러싼 많은 카더라 통신과 오해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것은 강아지 심장사상충이 사람에게 전염되는지, 심장사상충이 다른 강아지에게 전염되는지입니다.

심장사상충이 수축되는 방법, 심장사상충이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 전염되는지 여부, 이에 대한 예방법을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

강아지가 심장사상충 성충에 감염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심장사상충 성충은 마이크로필라리아라고 하는 심장사상충 유충을 만들어냅니다. 심장사상충의 수명 주기는 모기가 감염된 강아지를 물고 그 강아지의 피를 빨아들일 때 마이크로필라리아가 빨려들어가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마이크로필라리아는 ‘감염성’ 또는 ‘L3’ 단계 유충이 될 때까지 모기 안에서 여러 유충 단계를 거칩니다. 모기가 다른 개를 물면 L3 유충이 다른 강아지에게 옮습니다.

L3 유충이 다른 강아지의 체내로 들어가면 L4 유충이 됩니다. 이 단계의 경과는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 45~60일이 걸립니다. L3 및 L4 유충만이 심장사상충 예방약에 의해 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방된 시간에 약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은 이제 성충으로 성장하였으며 60일 동안 강아지의 체내에 있었습니다. 수의사가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검사를 할 경우 여전히 음성으로 판정됩니다. 심장사상충이 동물병원에서 실행되는 표준 심장사상충 검사에 나타나려면 추가로 120일이 걸립니다.

이 기간 동안 보호자가 투여하는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심장사상충을 죽이는 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심장사상충은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 전염될까?

마이크로필라리아를 운반하려면 모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심장사상충은 한 강아지에서 다른 강아지로 옮는 전염병이 아닙니다. 또한 사람도 강아지의 심장사상충으로부터 감염되지 않습니다.

강아지와 사람 모두 감염된 모기로부터 심장사상충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즉, 해당 구역에 심장사상충 양성 반응 강아지가 한 마리라도 있다면 양성 반응 모기를 접할 가능성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법

모든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강아지의 L3 및 L4 유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제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수의사에게 어떤 것이 본인의 강아지에게 가장 적합한지 물어봐야 합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처방된 대로 투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방약에 대한 심장사상충 내성이 점차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보호자가 투여하는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약이 일관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 결과 성충이 박멸효과가 없는 약에 노출됩니다.

강아지가 심장사상충에 걸린 경우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더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치료는 돈이 많이 들고 몇 달 간의 감금, 활동 제한, 세 차례의 아픈 주사,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수반합니다. 심장사상충이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강아지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은 자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