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식분증 –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는?

강아지 식분증 –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는?

강아지가 똥을 먹고 있는 것을 보면서 “강아지가 왜 똥을 먹을까?” 하고 궁금해 한 적이 있나요?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식분증이라고도 하는 강아지가 똥을 먹는 행위는 여러분이 반려동물에게 이상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취미가 아닙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와 여러분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강아지 식분증

똥을 먹는 습관에 대한 과학적 용어는 식분증입니다.

강아지는 다양한 이유로 똥을 먹습니다. 몇 가지 이유는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것이고 다른 몇 가지 이유는 근본적인 문제의 징후에 대한 것입니다. 강아지가 다른 종의 똥을 먹는 것은 정상이며 다소 흔한 편이지만, 성견이 자신의 똥이나 다른 개의 똥을 먹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정상적인 이유

다음 상황에서는 강아지가 똥을 먹는 것이 정상입니다.

1. 새끼를 돌보는 경우

새끼를 돌보는 어미개는 보금자리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새끼들의 똥을 먹습니다.

2. 다른 동물의 똥이 맛있게 느껴지는 경우

강아지는 다른 동물의 똥을 먹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말이나 고양이 등 다른 동물의 대변에는 유익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유해한 박테리아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못 먹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비정상적인 이유

자신의 똥이나 다른 개의 똥을 먹는 것은 일반적인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식분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은 성견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4가지 이유입니다.

1. 주의를 끌기 위해

일부 강아지는 게임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똥을 먹기 시작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어린 경우 똥을 입으로 물어서 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런 행동을 한다면 곧장 달려가서 똥을 내려놓으라고 소리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몇몇 강아지는 깜짝 놀라서 똥을 떨어뜨리고 다시는 만지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다른 강아지들은 고함을 흥분된 상태로 놀자고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강아지가 도망쳐서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은 주인을 자신들과 놀도록 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강아지는 그저 놀기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함께 놀아주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견이 된 이후에도 관심을 끌기 위해 학습한 행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똥을 먹는 강아지에게 무관심하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2.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강아지가 똥을 먹는 경우에는 강아지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나 자신의 똥을 먹는 경우 수의사가 강아지의 상태를 검사해야 합니다. 식분증은 장관 및 신체의 다른 부분(간, 뇌 등)의 질병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성견이 똥을 먹어 본 적이 없고 갑자기 체중 감소, 무기력, 불편함, 기타 행동 변화,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질병 증상과 관련된 습관이 생기면 수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수의사는 장 기생충, 영양 결핍 또는 위장 질환과 같은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강아지에게 진단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3. 불안감이 있는 경우

다른 강아지들은 불안감을 느낄 때 전위 행동으로 똥을 먹습니다. 불안감을 느끼는 강아지가 갇혀 있는 경우 배변을 하고 자신의 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식분증을 유발할 수 있는 불안감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적인 불안감
  2. 갇혀있는 상태에 대해 걱정
  3. 분리 불안
  4. 갇혀있는 상태에서 활동 부족

4. 말썽을 일으키고 벌 받는 것이 두려운 경우

일부 강아지는 집에서 배변 실수를 하고 주인에게 반복적으로 혼날 경우 똥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는 벌 받는 것이 두려워 증거를 먹어 치울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못 먹게 하는 방법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강아지나 성견이 똥을 먹을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습관을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체계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를 확인한 후 행동의 원인을 바탕으로 다음 방법을 해결책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똥을 먹는 강아지

정상적인 행동으로 간주되기는 하지만 강아지가 고양이 배변통으로 뛰어들어 똥을 먹는 것을 원치 않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똥을 먹는 강아지의 경우 울타리를 치면 고양이는 배변통으로 가게 하고 강아지는 이 공간으로 가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높은 테이블 위에 배변통을 두어 고양이가 뛰어 올라갈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보통 맛있다고 느끼는 것을 반복해서 먹는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강아지의 입맛에는 똥이 맛있을 수 있습니다.

똥의 맛을 바꿔 식분증이 있는 강아지의 욕구를 저하시키는 개껌도 있습니다.

똥을 먹기 시작하는 강아지

똥 먹는 것을 좋아하는 강아지의 경우 강아지가 똥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강아지를 집에서 훈련시킬 때는 일관된 일정에 따라 강아지를 데리고 나가십시오.

강아지가 배변을 마치면 칭찬과 더불어 맛있는 간식을 주십시오. 강아지가 간식을 먹는 동안 대변을 빠르게 치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강아지가 똥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말썽을 부렸다고 벌을 주는 것 대신 긍정 강화 배변 훈련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불안감이 있거나 분리 불안을 겪는 강아지의 경우

갇혀 있는 강아지가 자신의 똥을 먹는 경우 강아지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갇혀있는 상태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일부 강아지에게는 더 넓거나 조용한 공간 또는 단순히 더 많은 퍼즐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불안감을 표출하며 혼자 둘 수 없는 강아지의 경우, 돌봄 서비스(강아지 유치원, 애견 호텔 등)이나 강아지를 동반하여 일할 수 있는 옵션을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는 수의사 또는 공인된 동물 행동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똥을 먹는 것을 학습한 성견의 경우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 식분증

강아지가 말썽을 부리고 벌을 받을까 봐 겁이 나서 똥을 먹는 법을 학습했다면 먼저 벌을 주지 말고 똥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이전 주인에게 벌을 받았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도 여전히 똥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행동이 확립되면 인내심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긍정 강화를 통해 강아지가 똥을 먹는 것 이외에 다른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주의 환기

오랜 시간 동안 똥을 먹어온 성견의 경우 산책을 나가서 배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마치면 강아지를 불러서 간식을 주고 집으로 돌아가거나 장난감을 던져주고 그동안 똥을 치웁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기 위해 곧바로 뒤로 돌고 여러분의 말을 듣지 않을 경우 강아지를 목줄에 묶고 배변 직후 떨어뜨려놔야 합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지 못하게 하려면 강아지를 계속 통제하고 똥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하여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긍정 강화를 통해 강아지에게 “떨어져” 신호를 준 다음 “이리 와”를 가르치거나 자동으로 “앉아”를 가르치는 데 성공한 견주들도 있습니다.

핵심은 강아지가 곧바로 똥에 가지 않지 않을 때 항상 칭찬을 많이 하고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는 것입니다.

효과를 보려면 강아지가 이 상황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정말 좋아하는 간식을 찾아야 합니다.

강아지 훈련 도구 활용

넥카라를 사용하면 강아지의 머리를 똥에서 떨어뜨려 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떨어뜨려 놓고 즉시 똥을 치웁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입마개를 씌우는 사람들도 있지만 몇몇 완강한 강아지는 똥을 먹기 위해 입마개를 벗는 법을 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또 다른 도구는 foxtail field mask(망사로 된 머리를 덮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패브릭 메쉬의 구멍은 아주 작기 때문에 똥이 구멍을 통해 밀려 나오기 어렵습니다.

똥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기

강아지가 자신의 똥이 맛있어서 자신의 똥을 먹고 있고 습관이 형성된 경우, 이러한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만든 개껌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장난감으로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훈련 도구를 사용하여 강아지를 똥에서 떨어뜨리려고 할 때 이 개껌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