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진단 훈련 방법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진단 훈련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진단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진단 훈련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 분리불안은 강아지가 사람과 결속되어 있고 그 사람이 집을 떠나 있거나 강아지와 가까이 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 스트레스 반응이에요.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는 이리저리 서성거리고 침을 흘리는 것부터 파괴적인 행동에 이르기까지 혼자 남겨진 것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은 다른 조건이나 환경적 신호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먼저 질병이 있는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그런 다음 분리불안을 행동의 주요 원인 또는 유일한 원인으로 간주하기 전에 강아지 훈련사 또는 수의사가 강아지가 지내온 환경을 확인 및 검토해야 해요.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

일반적으로 분리불안과 관련된 행동은 견주가 외출한 후 첫 1시간 동안 발생하지만 일부 강아지는 견주가 집을 떠날 준비를 하자마자 스트레스 행동을 보이기 시작해요.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 헐떡임
  • 침흘림
  • 몸이 떨림
  • 짖음
  • 견주를 따라가려고 함
  • 실내에서 대변 또는 소변 실수

일부 강아지는 먹는 것을 중단하고, 우울한 행동을 하고, 숨거나 낑낑대며, 극단적인 경우 감금을 피하려다 다칠 수도 있어요.

강아지 분리불안 진단

강아지 분리불안

다른 행동 조건이 분리불안 증상의 일부와 유사할 수 있기 때문에 반응의 시기, 빈도 및 강도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주인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주인이 없을 때 집에서 배변을 하는 개는 완전히 집에서 훈련되지 않았을 수 있어요.

동물병원을 방문하면 침을 흘리거나 떠는 것처럼 분리불안으로 인한 행동과 유사한 진단되지 않은 의학적 문제를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동물병원 방문 시 행동이 발생하는 시기와 빈도 및 강도에 대한 기록을 지참하세요. 이 자료를 통해 수의사가 문제와 관련된 배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강아지 분리불안 치료

분리불안이 있어 바깥만 바라보는 강아지

강아지 분리불안을 치료하는 목표는 강아지가 견주에게 의존하는 비중을 줄이고 견주가 집에 없을 때 강아지가 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경미한 강아지 분리불안

경미한 분리불안을 보이는 강아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 운동: 강아지의 일일 운동량을 늘리면 혼자 있을 때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새로운 장소로 가서 더 오래 산책하거나, 함께 놀거나, 훈련을 하면 견주가 외출하기 전에 강아지를 정신적으로 지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요.
  • 장난감: 견주가 없을 때 강아지가 간식으로 채워진 장난감에 집중하도록 하면 기본적으로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중증 강아지 분리불안

중증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는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인식을 영구적으로 바꾸기 위해 행동 교정이 필요할 수 있어요. 심한 분리불안을 해결하려면 점진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해요.

이 심도 있는 훈련 과정은 스트레스 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한 번에 몇 초씩 반려견의 자신감을 키워야 하며 강아지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해요.

훈련 중에는 한 번에 몇 분 동안 강아지를 떠난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기간을 늘리는 것이 있어요. 옆방으로 이동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외출할 수 있을 때까지 강아지가 침착함을 유지하면 맛있는 훈련 간식으로 보상하고 칭찬을 하는 긍정강화 방식을 사용하세요.

분리불안 행동을 다룰 때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분리불안 치료 전문 강아지 훈련사 또는 수의사 행동학자의 도움을 받아 행동을 교정해야 해요.

강아지에게 분리불안이 있는 경우 항우울제 또는 불안 약물을 투여할 수 있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해당 약물을 훈련 계획과 함께 사용하여 강아지가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야 해요. 종합 영양제는 처방약의 유무에 관계없이 행동 훈련과 함께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치료는 점진적인 과정이며 견주는 분리불안 훈련 과정을 진행하면서 강아지의 일상 생활과 환경을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해요.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에는 누군가가 항상 개와 함께 집에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어요. 이것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평판이 좋은 강아지 유치원 찾거나 펫시터를 고용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