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목욕 주기

강아지 목욕 주기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목욕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목욕 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욕 중인 골든 리트리버

강아지를 처음 키우는 경우 강아지 목욕 주기를 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실제로 강아지 목욕 주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답니다.

강아지 목욕 주기는 견종, 생활 방식, 털 길이, 견주의 의지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강아지 털 종류 확인

강아지의 털 종류는 강아지 목욕 주기에 큰 영향을 미쳐요. 강아지 털 길이가 짧을수록 목욕을 덜 자주해도 될 것 같지만 그렇게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랍니다. 차이니스 크레스티드와 솔로이츠쿠인틀레 등 털이 없는 견종은 매주 목욕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손이 많이 가요.

이와는 정반대인 털이 긴 견종으로는 말티즈콜리 등이 있어요. 강아지의 털이 많을수록 목욕 주기 정하기 등 해야할 일이 많아져요. 털 길이가 중간 정도 길이 이상인 강아지의 경우 털 관리를 적절하게 하면 4~6주 간격으로 목욕해도 괜찮아요.

풀리

그러나 풀리처럼 특수한 장모종 강아지는 털이 엉켜있는 경우 목욕을 자주 하지 않아요. 풀리는 일반적으로 강아지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견종만큼 목욕을 자주 하지 않아도 되요.

그렇다면 털 길이가 중간쯤 되는 강아지의 목욕 주기는 어떨까요? 래브라도 리트리버골든 리트리버시베리안 허스키 등 강모종 또는 이중모 견종은 계절에 따라 자연스럽게 체온을 유지해요. 이런 견종의 경우 목욕을 너무 자주 하게되면 피부에서 너무 많은 기름기가 제거되고 체온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쉐딩(털갈이) 전용 제품을 사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어요.

강아지 질병 유무

강아지 약용 샴푸

강아지에게 질병이 있는 경우 강아지 미용사 또는 수의사가 강아지를 목욕시키는 동안 약용 샴푸를 사용해달라고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건강하더라도 계속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그루밍(미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강아지는 매달 귀청소를 하고 발톱을 깎아야 해요. 목욕 시간보다 털을 빗질하고 관리하는 것이 강아지의 건강에 더 중요해요.

견주의 건강도 강아지 목욕 주기에 영향을 미쳐요. 강아지 목욕이 강아지가 아닌 사람의 편의가 목적인 경우도 있어요. 견주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면 보통 강아지의 비듬에 반응하게 되요. 이런 문제는 강아지 목욕 주기를 일주일로 정해서 관리할 수 있어요. 강아지용 비듬 제거 샴푸를 사용하면 견주의 알레르기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 생활 방식

강아지 목욕 주기 사이에 강아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드는 노력이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모종 강아지와 활동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어요. 단모종 강아지의 경우 물수건으로 닦기만 해도 산책을 하거나 애견 놀이터를 갔을 때 뭍은 먼지를 제거할 수 있어요.

물놀이 하는 강아지들

당연한 말이지만 물놀이를 하거나, 진흙탕에 뒹굴거나,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 강아지의 경우 견종에 관계없이 실내에서 생활하는 강아지보다 더 자주 목욕을 해야할 수 있어요.

강아지 목욕 주기 결론

강아지는 껴안는 것이 부담스러울 정도가 되면 강아지를 목욕시켜야 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