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가 배변 후 뒷발차기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강아지가 뒷발차기 하는 모습은 마치 뒷발을 바닥에 닦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우스꽝스러운 행동이에요.

모든 강아지가 이 행동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강도가 다양할 수 있어요. 어떤 강아지는 한 번만 뒷발차기를 하고 걸어가는 반면, 어떤 개는 다리를 여러 번 번갈아 가며 뒷발차기를 하기도 해요.

일부 견주는 강아지가 뒷발차기를 격렬하게 하는 경우 당황하기도 한답니다. 강아지가 이런 행동을 할 경우 잘 다듬어 놓은 잔디를 망쳐놓았다는 이유로 야단을 맞을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강아지는 왜 똥을 누고 나서 잔디와 흙 위에서 뒷발차기를 하는 걸까요? 그리고 견주는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변 후의 강아지 뒷발차기는 정상일까?

강아지 뒷발차기

배변 후의 강아지 뒷발차기는 강아지의 정상적인 행동이에요. 이 행동은 개와 늑대나 코요테와 같은 야생 개과 동물에서 볼 수 있어요. 많은 동물 과학자들은 이 행동이 강아지들 간의 의사소통의 한 형태라고 생각해요.

땅을 긁는 행동은 화학적, 시각적 요소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의사소통 신호로 알려져 있어요. 발로 차는 동작은 다른 강아지에게 시각적으로 표시되며 소변 냄새를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소변 냄새는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땅을 긁는 행동은 반려견이 그 지역에 있다는 것을 알리는 오래 지속되는 표시 역할을 해요.

냄새 분산

일부 과학자들은 이러한 행동이 냄새 분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소변을 퍼뜨리기 위해 긁는 것이 아니라 개의 발에서 냄새를 남기기 위해서도 긁는다고 해요. 강아지의 발바닥 패드에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시각적 표시

다른 과학자들은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에게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생각해요. 개는 땅을 긁는 행위의 일부로 일반적으로 땅을 긁어 점수를 매겨요.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가 없을 때 땅을 긁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강아지에게 전달해요.

다른 강아지들이 주변에 있는 경우의 강아지 뒷발차기는 다른 강아지들에 대한 시각적 표시랍니다. 자유방목 개를 대상으로 한 베코프의 연구에 따르면 다른 강아지가 물리적으로 주변에 있을 때 강아지 뒷발차기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해요. 땅을 긁는 행동은 대개 배뇨 유무에 관계없이 강아지가 다리를 들어 보이는 행동을 한 후에 발생했어요. 배변 후에도 땅을 긁는 행동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과학자들은 땅을 긁는 수컷 강아지가 땅을 긁는 동안과 그 직후에 다른 개들이 자주 피하는 것을 관찰했어요. 그러나 바닥에 소변이나 뒷발차기 흔적이 있어도 다른 강아지가 접근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어요.

특정 강아지가 배변 후 뒷발차기를 할 가능성이 더 클까?

강아지 뒷발차기 중

모든 크기와 견종의 수컷 또는 암컷 강아지는 뒷발차기를 할 수 있어요. 베코프가 관찰한 결과, 수컷과 암컷의 약 9%가 이러한 행동을 보였어요. 방목된 강아지는 무리에 속하지 않은 다른 강아지와 갈등을 겪을 때 땅을 긁는 행동의 비율이 더 높았어요.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보호소에 있는 노령견은 성견이나 어린 개에 비해 땅을 긁는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더 높았어요. 또한 배변 후에 땅을 긁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았어요. 배변 후 땅을 긁는 행동을 보인 강아지는 배뇨 후에도 땅을 긁는 행동을 최소 한 번 이상 보였어요.

그러나 강아지 뒷발차기 행동이 항상 소변이나 배변을 볼 때마다 발생하는 것은 아니에요. 때로는 강아지가 단순히 땅 냄새를 맡은 후에 발생할 수도 있어요.

배변 후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

이제 강아지가 배변 후 뒷발차기 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 1: 영역 표시

강아지 뒷발차기

연구자들은 자유 방목하는 강아지의 경우 영역 경계를 따라 땅을 긁는 일이 더 자주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누군가에게 속한 강아지의 경우, 견주는 마당, 집 앞 또는 집 근처의 땅에서 뒷발차기를 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도시 거주자의 경우, 강아지가 아파트 건물 앞, 아파트 건물이 위치한 블록 또는 자주 이용하는 지역 공원에서 이러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어요.

강아지는 자주 가는 장소에서 자신의 존재를 주변에 있는 다른 강아지들에게 알리기 위해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어요. 개가 뒷발을 차는 것은 흙이나 풀에 발 냄새를 남기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강아지 뒷발차기 하는 이유 2: 사회적 표현

강아지 뒷발차기

방목된 강아지의 경우, 낯선 강아지를 만났을 때 땅을 긁는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았어요. 방목된 강아지 무리 내에서 서열이 높은 개가 땅을 긁을 가능성이 더 높았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다른 강아지들은 땅을 긁는 행동을 보이는 개를 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것은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의 접근을 막기 위해 채택한 전략일 수 있어요. 한 연구자는 이 행동이 다른 강아지를 향한 ‘협박’의 표시로 사용된다고 보고했어요. 할퀸 자국은 시각적 표시로 땅에 남아요. 때때로 도시 강아지가 딱딱한 보도에서 발을 차면 이러한 흔적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강아지가 흙이나 풀을 많이 걷어차거나 발톱이나 발바닥을 다칠 정도로 세게 뒷발차기 하지 않는 한, 똥이나 오줌을 누고 난 후 뒷발차기 하는 것을 막을 필요는 없어요.

관련 글: 강아지 췌장염 원인 및 치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