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농피증 증상 원인 진단 치료방법

강아지 농피증 증상 원인 진단 치료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농피증 증상 원인 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농피증 증상 원인 진단 치료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 농피증이란

강아지 농피증 샤페이

농피증이란 세균성 피부 감염을 뜻해요. 특히 어린 강아지에게서 발견되는 농피증을 농가진(피부가 짓무르는 전염병)이라고도 해요.

강아지 농피증 증상

강아지 농피증과 관련된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에 생기는 구진 또는 농포랍니다. 이 병변은 종종 인간의 여드름과 비슷해보이기도 해요. 농피증은 붉게 부풀어 오르며 중앙 부분이 흰색 고름으로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아요.

다른 증상으로는 둥근 모양의 딱지, 건조하거나 벗겨지기 쉬운 피부 반점, 탈모 및 가려움증이 있어요. 단모종의 경우 털이 두드러기처럼 부분적으로 튀어나온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또는 부분 탈모로 인해 좀먹은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어떤 경우에는 특히 발가락이나 피부 주름 사이의 피부가 습해지거나 곰팡내같은 냄새가 날 수 있어요.

강아지 농피증 원인

세균성 피부 감염은 피부 표면이 갈라졌거나, 수분에 만성적으로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되었거나, 정상적인 피부 세균이 변질 또는 변경되었거나, 피부로 가는 혈류가 손상되었거나, 면역 체계가 억제되었을 때 발생해요.

특정 유형의 농피증으로는 안면 주름, 입술 주름, 꼬리 주름과 같은 피부 주름과 사타구니 또는 겨드랑이에서 발달하는 피부 주름성 농피증이 있어요. 새끼를 여러 번 낳은 암컷의 유선 사이에서 발달할 수 있어요. 비만으로 인해 인접한 피부가 스스로 접히는 경우 부수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어요. 피부 주름은 인접한 두 영역의 표면이 밀착되어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만들어요. 수분이 있으면 정상적인 피부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주름에 감염을 일으킨답니다.

다음과 같은 특정 견종의 경우 강아지 농피증에 취약하다고 해요.

  • 스패니얼: 입술 주름 농피증
  • 페키니즈, 퍼그, 복서, 불독: 얼굴과 코의 주름에 영향을 미치는 안면 주름 농피증
  • 샤페이 등 피부가 쳐져서 피부 주름이 생기는 견종

농피증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며 긁었을 때 생기는 피부 표면의 찰과상에서 발달하는 경우가 많아요. 강아지는 사타구니와 겨드랑이와 같은 얇은 털 부위에 강아지 농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벼룩, 진드기, 효모 또는 진균성 피부 감염, 갑상선 질환 또는 호르몬 불균형, 유전 및 일부 약물(면역억제제 및 고용량의 스테로이드)은 반려동물이 농피증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답니다.

강아지 농피증 진단

농피증 진단은 강아지의 임상 징후와 병력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 강아지가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부신피질기능항진증(쿠싱병)과 같은 내분비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할 수 있어요. 이 경우 혈액 검사, 피부 세포검사(현미경으로 피부 면봉 또는 테이프 전처리 관찰), 피부 배양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 곰팡이 배양을 진행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성 피부염과 관련된 경우 강아지에게 특정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강아지 농피증 치료

일반적으로 강아지 농피증을 치료하는 경우 3~4주 동안 항생제 치료를 해요. 만성 또는 재발성인 경우 피부 배양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하여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경우에는 8~12주 동안 항생제를 투여해야 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항생제로는 아목시실린(Amoxi-Tabs®, Amoxi-Drops®, Robamox®), 세팔렉신(Rilexine®, Keflex®, Vetolexin®)이 있어요. 그리고 클린다마이신(Antirobe®, Cleocin®)보다 내성이 강한 박테리아의 경우 엔로플록사신(Baytril®)과 같은 약물이 필요할 수 있어요.

국소 치료용으로는 벤조일 퍼옥사이드, 살리실산 함유 유황 또는 클로르헥시딘을 함유한 스프레이 및 약용 샴푸가 있어요. 해당 의약품은 3~4주 동안 일주일에 한두 번 사용해야 할 수 있어요. 또한 강아지가 깨끗하고 건조하며 푹신한 침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알레르기가 근본 원인인 경우 장기간 약물 치료를 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항히스타민제 또는 저용량의 스테로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요.

피부 주름을 잘라내야 할 수 있으며 위의 국소 성분 중 일부가 포함된 약용 물티슈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기도 해요. 해당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극단적인 경우 피부 주름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 농피증 예후

대부분의 경우 복잡하지 않은 농피증의 예후는 양호하거나 우수해요. 대부분의 농피증은 경구용 항생제 및/또는 국소 요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만성 또는 재발성의 경우 세균성 피부 감염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사를 해야할 수 있어요. 약용 샴푸로 정기적으로 목욕하면 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