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방법

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방법이 궁금하신 견주분들께서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란?

고관절이 탈구된 강아지

강아지가 고관절 탈구(고관절 대퇴 탈구라고도 함)를 겪으면 관절의 볼 부분(둥근 부분)이 소켓 부분(움푹 파인 부분)에서 빠져나오게 돼요. 고관절 탈구가 일어나면 고관절의 인대, 근육, 뼈뿐만 아니라 관절낭(고관절을 안정시키는 단단한 섬유조직의 바깥층)을 파괴하고 손상시킬 수 있어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증상

강아지 고관절 탈구는 상당한 고통을 수반해요.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뒷다리로 체중을 지탱할 수 없으며, 절뚝거리며 다리를 땅에 닿지 않게 들고 다니는 경우도 많아요. 고관절 탈구 증상을 보이는 다리는 다른 다리보다 짧아 보일 수 있어요. 또한 고관절이 부어 보이고 만졌을 때 따뜻할 수 있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원인

강아지 고관절 탈구 설명 그림

강아지 고관절 탈구는 자동차에 치이는 것과 같은 외상으로 인해 가장 흔하게 발생해요. 하지만 퇴행성 관절 질환(관절염 또는 골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또는 고관절 이형성증(고관절 소켓의 기형)이 있는 경우에도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진단

수의사가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를 의심하게 만드는 외상이나 부상의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강아지는 고관절의 위치를 확인하고 탈구를 확인하기 위해 엑스레이를 촬영해요.

대부분의 경우 뼈가 앞뒤로 미끄러지지만(두개골 변위), 그 반대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요(복두 변위). 뼈의 위치를 알면 수의사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엑스레이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고관절 상태에 대한 추가 정보도 제공해요. 한 가지 예로 골반이나 다리에 골절이 있어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를 교정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어요.

개의 고관절 탈구로 인대가 파열되면 뼈 조각이 함께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이 탈구된 상태에서 뼈 조각이 관절에 박혀 있으면 뼈와 뼈가 맞닿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대신 뼈 조각을 외과적으로 다듬어야 해요.

반려견이 고관절 이형성증(고관절 소켓이 너무 얕아 고관절을 지탱할 수 없는 기형)이나 레그-칼베-페르테스병(골반과 만나는 대퇴골의 혈류가 중단되어 뼈세포가 죽는 질환)이 있는지도 엑스레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 수동 관절 치환술이 성공할 가능성이 낮으므로(수술적 교정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해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치료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응급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개의 탈구된 고관절을 교정하는 데는 비개방 교정술(비수술적)과 개방 교정술(수술적)의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있어요.

비개방 교정술

강아지 고관절 탈구 비개방 교정술

비개방 교정술은 수의사가 강아지의 고관절을 손으로 제자리에 돌려놓기 위해 사용하는 비수술적 기술이에요. 수술로 관절을 개방하지 않기 때문에 비개방 교정술이라고 해요.

비개방 교정술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수의사는 반려견의 고관절이 탈구를 제외하고 가능한 한 정상으로 보이도록(골절이 없고 고관절 이형성증이 최소화되도록) 해요.

이 시술은 통증이 심하고 근육을 이완시켜야 하므로 전신 마취 후에 시도해야 해요. 허벅지 뼈의 가장 높은 부분인 개의 대퇴골두를 손으로 관절 안으로 다시 들어가도록 한 다음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제자리에 고정되었는지 확인해요.

고관절이 회복되면 에머 슬링이라는 특수 지지대를 착용해요. 슬링은 강아지가 다리를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고관절이 제자리에 유지될 수 있도록 각도를 조절해요.

강아지는 집에서 10~14일 동안 슬링을 착용하고 수의사와 자주 재확인해야 하며, 그 후에도 추가로 2~4주 동안 캔넬에 갇혀 있어야 해요.

성공적인 경우 비개방 교정술은 좋은 비침습적 치료 방법이에요. 그러나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를 교정하기 위한 비개방 교정술은 50%만 성공하며, 나머지 50%의 경우 고관절이 다시 튀어나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수의사들은 수술로 넘어가기 전에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에 대해 비개방 교정술을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는 데 동의해요.

개방 교정술

외상, 골절 또는 고관절 이형성증으로 인해 비개방 교정술이 실패하거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의사는 개방 교정술을 실시해야 해요. 이는 강아지의 고관절을 정상 위치로 되돌리고 안정화시키는 수술을 뜻해요.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에는 몇 가지가 있어요. 개방 교정술에 대한 가장 간단한 접근법은 고관절 탈구로 인해 관절낭에 작은 파열만 생긴 경우예요. 고관절을 다시 제자리에 넣고 관절낭을 다시 꿰맬 수 있어요.

그러나 관절낭이 너무 손상된 경우에는 대퇴골을 제자리에 고정하기 위해 토글 핀이나 기타 임플란트를 사용하여 관절을 재건해야 할 수도 있어요. 케이스마다 다르므로 수의사가 강아지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게 돼요.

수술 후에는 약 1주일 동안 에머 슬링을 착용한 후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캔넬에 갇혀 물리치료를 받게 돼요.

개방 교정술의 성공률은 85~90%이며, 수술 후에는 양호한 범위로 움직이며 정상 활동이 가능해져요.

그러나 기존 관절염, 심각한 고관절 이형성증 또는 해당 부위의 심각한 외상으로 인해 개의 탈구된 고관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방 교정술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상적인 고관절을 복원할 수 없으므로 수의사는 대퇴골두 절골술(FHO)을 실시해야 할 수도 있어요.

이 수술은 대퇴골두(둥근 부분)를 완전히 제거하여 뼈와 뼈의 접촉으로 인한 통증을 제거해요. 이 경우 연부 조직에 가관절이 생겨 다리가 거의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돼요.

이 기술은 수술 후 캔넬 휴식과 물리치료가 필요하지만 재발성 탈구 또는 임플란트와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이 없어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 회복 및 관리

강아지 고관절 탈구 치료 회복

수술 후 치료는 주로 강아지의 고관절 탈구를 유발한 부상 원인(예: 반려견이 차에 치인 경우)에 따라 결정돼요. 하지만 대부분 회복 시 에머 슬링과 캔넬 휴식 후 물리 치료를 받게 되요.

일반적으로 회복 시에는 최대 6~8주 동안 활동을 제한해야 할 수 있어요. 수의사가 강아지에 맞는 회복 계획을 세울 거예요.

초기에는 수의사가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소염제를 처방할 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관절 건강을 유지하고 관절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절 보충제를 권장할 거예요.

강아지가 고관절 탈구로부터 장기적으로 회복하는 데 있어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바로 체중 관리예요. 비만은 관절 질환과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단기 합병증은 고관절 탈구 재발, 임플란트 문제(임플란트 풀림, 골절 또는 신경 손상 등), 감염이에요.

회복하는 동안에는 강아지를 적절히 통제하고 강아지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강아지가 회복하는 동안 통증이 있거나 걷지 못하거나 불편해하는 것 같으면 즉시 수의사에게 재검사를 받아 고관절이 제자리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해요.

강아지 고관절 탈구 자주 묻는 질문

강아지의 탈구된 고관절이 저절로 치유될 수 있나요?

강아지의 탈구된 고관절이 “저절로 치유”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탈구가 교정되지 않으면 신체는 흉터 조직으로 해당 부위를 안정화하려고 시도하게 돼요.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치유는 그다지 강력하지 않으며 강아지의 운동 범위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뼈가 서로 마찰하여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반려견을 응급 동물병원에 데려가 비개방 교정술(수동 재배치) 또는 개방 교정술(수술)을 통해 반려견의 고관절을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해요.

반려견의 고관절 탈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반려견이 걷지 못하거나 다리에 체중을 실을 수 없고 외상(차에 치이는 등의 부상을 입은 경우)의 병력이 있다면 고관절 탈구일 가능성이 높아요. 다른 징후로는 극심한 통증, 다리가 다른 다리보다 짧아 보이는 증상, 관절 부종, 식욕이나 활동량 감소 등이 있을 수 있어요.

반려견이 고관절 탈구에서 회복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총회복에는 2~3개월이 소요되며 물리치료를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정확한 회복 시간은 고관절 탈구의 원인이 된 외상과 고관절 탈구를 치료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져요. 회복 계획은 수의사가 강아지에 맞게 세워요.

고관절이 탈구된 반려견도 걸을 수 있나요?

대부분의 강아지는 고관절이 탈구된 다리로 걷지 않고 대신 다리를 들고 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