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와 산책을 하거나 공원에서 뛰어놀 때 강아지가 풀을 먹는 것을 자주 보게 되죠. 이렇게 강아지가 풀을 먹는 이유는 뭘까요?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가 풀을 먹을 경우 스스로 토하려고 한다고 생각해요. 강아지가 먹지 말았어야 할 것을 뱉어내기 위해 하는 본능적인 행동이라고 여기죠. 어떤 사람들은 강아지가 풀을 먹는 것이 강아지의 위장이나 장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라고 생각해요.

풀 먹는 강아지

아니면 강아지가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가 풀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풀이 강아지의 위장관을 통해 음식물을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섬유질을 제공한다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이 사람들은 풀이 변비에 걸린 강아지의 대변을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완하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

많은 추측과 이론이 있지만 강아지가 풀 먹는 이유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래서 진실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몇 가지 이론을 세우고 몇 가지 카더라가 틀렸다는 것을 입증했어요.

본능적 행동

몇몇 과학자들은 풀을 먹는 것이 늑대 조상으로부터 진화한 강아지의 본능적인 행동이라고 추측하고 있어요. 늑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위장 내용물의 2~10%에 식물성 물질이 포함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어요. 들개과(늑대, 자칼, 여우, 코요테를 비롯한 들개)도 풀을 먹는 것으로 확인되었답니다.

부족한 영양소 보충

한 특정 사례 보고에서 11살 푸들은 7년 동안 식물과 풀을 먹고 그 후 구토를 한 적이 있어요. 이 문제는 해당 강아지가 시중에 판매되는 고섬유질 식단을 섭취한 후에 해결되었어요. 이것은 이 특정 강아지에 대한 증거였어요. 이 강아지는 풀과 식물을 먹음으로써 식이 결핍을 보충하고 있었답니다. 그의 식단에 적절한 섬유질이 제공되었을 때 풀을 먹는 행동이 해결되었어요.

그러나 개가 실제로 풀을 소화할 수 있을까요? 개는 주로 육식 동물로 고기를 먹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가 인간과 함께 생활하면서 일부 탄수화물을 소화할 수 있도록 진화했다고 해요. 탄수화물은 주로 과일, 곡물, 야채 및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설탕, 전분 및 섬유질이에요. 강아지가 약간의 탄수화물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강아지가 정말로 풀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까요? 대답은 ‘아니오’랍니다. 풀은 주로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개의 장을 통과해요.

강아지의 정상적인 행동

풀 먹는 강아지

또 다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풀을 먹는 행동이 강아지가 얼마나 배고픈지와 하루 중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강아지가 식사를 했을 때는 풀을 덜 먹었고 식사 전에 풀을 더 많이 먹었다고 해요. 시간이 늦을수록 강아지가 풀을 먹는 일이 뜸해졌어요. 연구자들은 풀을 먹는 것이 강아지의 정상적인 행동이며 근본적인 질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속 쓰림 완화

한 연구에서는 한 그룹의 강아지에게 프락토올리고당(FOS)이 함유된 식단을 급여했고 다른 그룹의 강아지에게는 표준 식단을 급여했어요. FOS는 사탕무에서 추출되며 소화되지 않은 채 소장을 거쳐 대장으로 이동하여 발효돼요.

다량의 FOS는 묽은 변을 유발할 수 있어요. 표준 식단을 먹인 강아지는 설사를 한 강아지(FOS 급여)에 비해 풀을 먹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이것은 위장 장애가 있는 강아지가 풀을 먹을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했어요.

그러나 이 특정 연구에서 설사는 대장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위장이나 소장에 위장 장애가 있는 강아지가 풀을 먹는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는 제공되지 않았답니다.

호기심

특히 어린 강아지는 입으로 탐색하는 경우가 많죠. 풀을 먹는 것은 일부 아이들이 흙을 먹는 것처럼 강아지가 그냥 하는 행동일 수 있어요. 일부 강아지는 풀 맛이 자기 입맛에 맞다는 것을 알 수도 있어요.

주의를 끄는 행동

다른 강아지들은 풀을 먹을 때 견주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을 배웠을 수 있어요. 강아지에게 말을 더 많이 하거나 간식을 줘서 풀을 먹지 않고 대신 간식을 먹게 할 수 있어요. 견주가 강아지를 풀밭에서 끌어내는 경우도 있어요. 이 제한할 경우 강아지가 풀을 보자마자 먹도록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강아지가 풀을 먹으면 구토할까?

풀 먹는 강아지

한 연구에서는 강아지가 구토한 경우를 기록했어요. 풀을 뜯어먹은 709건 중 구토한 경우는 5건이었어요.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강아지가 스스로 구토하기 위해 풀을 먹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다른 연구에서는 1,571명의 설문 응답자 중 9%의 견주가 강아지가 풀을 먹기 전에 아팠다고 보고했어요. 견주의 22%만이 강아지가 풀을 먹은 후 자주 토했다고 보고했다고 해요.

이 연구에서는 어린 강아지가 나이 든 강아지보다 풀을 더 많이 먹는다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374번의 풀을 뜯어먹는 사건 중 구토를 한 것은 2번에 불과했어요. 이를 통해 강아지는 구토를 하기 위해 풀을 먹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강아지가 풀을 먹게 해도 될까? 강아지가 풀을 먹는 것이 안전할까?

풀을 먹는 강아지에게는 몇 가지 안전상 위험 요소가 있어요.

살충제

견주는 강아지가 먹는 풀에 살충제가 뿌려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해요.

강아지가 살충제를 뿌린 풀을 먹었다고 의심되면 즉시 동물 병원에 데려가 치료를 받으세요.

살충제를 뿌린 풀을 먹은 강아지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1. 과도한 침 흘림
  2. 메스꺼움
  3. 구토
  4. 설사
  5. 식욕 감소

풀 먹는 강아지

배설물

잔디는 다른 개와 동물의 배설물로 오염될 수 있어요. 배설물로 오염된 풀을 먹으면 강아지가 아플 수 있답니다.

파보바이러스와 같은 일부 장 질환은 분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염돼요. 파보바이러스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개와 강아지에게 심각한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일부 개는 이 질병으로 죽을 수도 있답니다.

다른 강아지와 동물의 배설물에도 장내 기생충의 알이나 유충이 있을 수 있어요. 장내 기생충이 있는 개는 체중이 감소하고 설사를 할 수 있어요. 충체 부하가 클수록 강아지가 빈혈과 사망으로 고통받을 위험이 더 커집니다. 성견은 면역 체계가 건강할 경우 장내 기생충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적답니다.

풀을 먹는 개는 심장사상충 예방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충제를 복용해야 하며, 장내 기생충을 찾기 위해 정기적인 대변 검사를 받아야 해요. 다른 약물로 치료해야 하는 특정 장내 기생충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강아지가 풀을 못 먹게 하려면?

개가 풀을 먹지 않도록 하는 팁 몇 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1. 잔디가 많은 곳을 피하세요.
  2. 식사 직후, 강아지의 배가 가득 찼을 때 산책하세요.
  3. 강아지가 나중에 잔디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세요.
  4.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고 대체 행동을 강화하세요. 개가 풀을 먹으려 할 때마다 화내는 것이 아니라 주의 환기를 통해 조용히 행동을 중단시키고 다른 행동을 유도하세요. 예를 들면 손 훈련을 하고 간식을 줄 수도 있어요.
  5. 일부 연구자들이 강아지가 풀을 먹는 것이 정상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자신이 키운 풀을 강아지에게 주세요. 그러면 강아지가 독소나 알, 장내 기생충의 유충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