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법
    반려견 훈련
    반응형

    강아지가 진공청소기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진공청소기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진공청소기에 익숙해지게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견주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무서워하나요? 아마도 많은 강아지들이 진공청소기를 무서워할 텐데요. 진공청소기를 켜서 집을 청소할 때마다 강아지는 다급하게 자리를 피하고 이 시끄럽고 무서운 장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식탁이나 의자 아래에 숨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적절한 훈련과 둔감화를 통해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에 익숙해지고 두려워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답니다.

     

    목차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싫어하는 이유

       

      진공 청소기 옆을 지나가는 하얀 강아지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싫어하는 이유는 무섭기 때문이에요.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시끄럽고 제멋대로 움직이며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모습이 매번 바뀌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견주는 따로 시간을 내어 강아지에게 새로운 자극 요소인 진공청소기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강아지가 진공청소기를 두려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

       

      또한 강아지들은 진공청소기가 자신을 향해 다가오고 있다고 여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바닥에 누워있을 때 진공청소기를 켜서 청소를 하다가 강아지가 있은 쪽으로 가면 강아지는 소파 위로 뛰어 올라가거나 다른 장소로 피하고 견주는 강아지가 있던 자리까지 계속 진공 청소기로 청소를 해요. 이때 견주는 진공 청소기로 계속 청소를 하고 강아지에게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강아지는 진공 청소기를 달가워하지 않을 수 있어요.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겁내지 않도록 훈련시키기

       

      로봇 청소기 앞에 엎드려 있는 리트리버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 주변에서 과민하게 행동한다면 강아지가 진공청소기를 무서워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어요. 바로 진공 청소기를 켜는 행위에 대한 긍정 강화 훈련을 하는 거예요.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겁낸다면 둔감화 훈련과 역조건화 훈련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1. 먼저 통제된 환경에서 진공 청소기를 최대한 조용하게 작동시키고 강아지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2. 그런 다음 진공청소기의 작동 소리를 높이고 간식으로 보상하세요. 진공 청소기의 소음 강도가 약할 때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강아지의 반응이 기뻐하고 재미있어 할 때까지 이 훈련을 수 차례 반복하세요.

       

      3. 강아지가 기뻐하는 반응을 보이면 진공 청소기의 소음을 조금 더 높인 다음 같은 훈련을 다시 반복하세요.

       

      강아지가 어릴 때 훈련 시작하기

       

      로봇 청소기 위에 엎드려 있는 아기 강아지

       

      강아지가 어릴 때일수록 둔감화 훈련을 통해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을 놀이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개별 성향과 견종에 따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강아지를 새로운 환경에 노출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생후 3주에서 3~4개월까지의 사회화 기간이에요. 강아지는 이 사회화 기간 동안 새로운 자극을 가장 잘 받아들인답니다. 강아지에게 진공청소기에 대해 알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 안에서 강아지와 재미있는 놀이를 할 때 진공 청소기를 방 안에 비치해두는 거예요. 놀이를 통해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에 친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재미있는 훈련이나 맛있는 간식을 통해 진공 청소기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도 있답니다.

       

      강아지가 불편해하는 낌새를 보이면 자극의 강도(진공청소기의 소음)를 줄이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강아지가 싫어하면 진공청소기를 멀리 떨어뜨리고 움직이는 것을 멈추고 소음을 작게한 다음 전원을 끄세요. 그런 다음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강도로 훈련을 다시 진행하세요.

       

       

      소음에 덜 민감한 견종은?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진공 청소기를 무서워하는지 여부는 사회화 기간 동안 겪은 이전의 경험과 노출 여부에 달려 있어요.

       

      복서 견종그레이트 데인 견종차이니스 크레스티드 견종

       

      그렇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견종은 소음 정도에 따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고 해요. 17가지의 서로 다른 견종의 소음 민감도를 조사한 연구에서 복서, 그레이트데인, 차이니스 크레스티드 강아지는 소음에 두려움을 느끼는 빈도가 낮았다고 해요. 그리고 암컷 강아지가 수컷 강아지보다 소음을 무서워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중성화 수술을 받은 강아지가 일반 강아지보다 소음을 무서워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고 해요.

       

      일부 연구에서는 사냥개 견종을 소음에 덜 민감한 견종으로 분류했을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있을 때 청소하기

       

      강아지 털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줄일 수 있어요. 올바른 훈련을 하면 강아지가 진공청소기를 겁내지 않아서 평화롭게 집 청소를 할 수 있답니다. 문제 행동이 지속된다면 전문 훈련사와 상담 및 훈련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 0